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호응을 기대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호응을 기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오는 11일 한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과 김정은 위원장의 유의미한 움직임을 기대했다. 한미 정상의 움직임에 북한의 호응이 있어야 대화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1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남북미가 함께 걷는 쉽지 않은 여정이다. 과거 70년간 성공하지 못했던 길이므로 우여곡절이 없고, 또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면 이상한 일”이라면서도 “남북미 정상의 특별한 결단과 합의를 통해 시작이 되었고 정상들 간의 신뢰와 의지가 이 여정을 지속시켜 왔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어떤 난관이 있어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우리 정부의 일관된 원칙과 대화를 지속해 북미 협상을 타결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가 만난 결과”라며 “한미 양국의 노력에 북한도 호응해 오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시의적절한 대응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일부에서 한미동맹 간 공조의 틈을 벌리고 한반도 평화의 물결을 되돌리려는 시도가 있다”며 “대화가 시작되기 이전의 긴박했던 위기 상황을 다시 떠올려 본다면 참으로 무책임한 일이다. 지금 대화가 실패로 끝난다면 상황은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미 양국은 60년 넘는 동맹의 역사에 걸맞는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에도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며 “우리는 결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고 돌아갈 수도 없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바라는 우리 국민과 세계인들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길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공식실무방문 형식으로 워싱턴D.C를 방문해 11일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하노이 회담 이후 한미 정상 간 첫 만남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청와대는 남북미 정상 간 신뢰에 기반한 탑다운 협상의 재개를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한미정상회담 이후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가능성을 점치기도 한다. 협상의 중재자로서 양측의 접점을 찾고 입장차를 조율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다. 실제 지난해 5월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1차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자, 김 위원장과 판문점에서 전격적으로 만나 돌파구를 마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