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 화재 상황을 보고 받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국가 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 화재 상황을 보고 받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속초·고성 등 강원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를 위해 총력 대응 지시를 내렸다. 주민은 물론이고 소방관 등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선제적 대응과 함께 이재민에 대한 생활안정 대책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 주민을 적극 대피시키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라”며 “불 진화 과정에서 소방관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산불 발생과 진화, 피해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면서 “산골짜기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연락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날이 밝는 대로 헬기를 동원해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했다. 아울러 “산불이 북쪽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벌일 것”을 주문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0시 20분 경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이 같은 내용의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또한 비상상태인 만큼 예정됐던 식목일 행사일정도 모두 취소했다. 문 대통령의 강원 화재현장 방문은 진화작업이 진행 중임을 고려해 이뤄지지 않았으며,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현장지휘를 맡게 됐다. 

화재상황이 심각했던 전날 밤 청와대는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주관 하에 전 직원이 비상 대기 상태에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재난 컨트롤타워라고 할 수 있는 정의용 안보실장은 같은 시각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에 발이 묶여 있었다. 홍영표 위원장이 강원지역 화재를 이유로 이석을 요청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발로 오후 10시 30분이 넘어서야 국회에서 일어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