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은 자사 5G 상용화를 ‘세계 최초’라고 표현했다. /버라이즌
미국의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은 자사 5G 상용화를 ‘세계 최초’라고 표현했다. /버라이즌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미국의 1위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이 우리나라의 5G 서비스를 평가 절하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개통은 버라이즌이 빨랐다는 이유에서다. 

3일(현지시각) 미국의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 5G 서비스 상용화를 알리며 ‘세계 최초’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통신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3일 오후 11시에 5G 개통을 시작하며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버라이즌은 우리나라보다 2시간 늦은 4일 오전 1시에 5G 개통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성과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실제 한스 베스트베리 버라이즌 최고경영자(CEO)는 5G 서비스 출시 당시 “버라이즌은 5G 스마트폰으로 세계 최초의 5G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4일(현지시각) 케빈 킹 버라이즌 홍보담당 이사 역시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통신사는 특정 유명인에 한정된 5G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라며 “한국 일반인의 개통 시점은 5일이다. 일반인 대상 개통 시점은 버라이즌이 더 빨랐다”고 설명했다. 

앞서도 버라이즌은 ‘세계 최초 5G’ 타이틀을 확보하기 위해 한 차례 일정을 앞당겼다. 당초 버라이즌은 오는 11일 모토로라의 5G 스마트폰 ‘모토 모드’를 통해 5G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기습적으로 일정을 변경, 일주일 앞당긴 4일로 변경한 바 있다. 

버라이즌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사전에 이 같은 정보를 입수한 우리나라 정부와 통신사가 빠르게 대응한 결과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