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내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길이 열렸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내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길이 열렸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징계할 수 있는 길이 다시 열렸다. 한국당이 8일, 신임 윤리위원장을 선임하면서다. 황교안 당대표는 이날 “당 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정기용 부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지난달 4일, 김영종 전 윤리위원장 사의 표명 이후 위원장 자리가 공석이었다. 위원장이 공석인 만큼 지난 2월, 징계 유예가 결정된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처리 여부도 결정이 늦어질 수 밖에 없었다. 황 대표 취임 이후에도 위원장이 한달 여간 공석이었기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한국당에 대해 ‘징계를 무마하려 한다’는 비판도 일었다.

하지만 이날 황 대표가 최고위원회에서 정기용 부위원장을 신임 윤리위원장으로 결정하면서 5·18 폄훼 논란에 대한 징계도 다시 이뤄질 수 있게 됐다. 황 대표도 “(5·18 폄훼 논란 징계는) 절차에 따라서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27 전당대회 이후 최고위원이 된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도 원칙에 따라 처벌할 것이라는 점을 암시한 대목으로 보인다.

앞서 김영종 전 윤리위원장은 지난 2월, 5·18 폄훼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에 착수했다. 이후 같은 달 14일, 한국당은 중앙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각각 열고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의결했다. 당시 2·27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진태 의원, 최고위원 경선에 나선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전당대회 출마자’라는 이유로 징계 유예를 걸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