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오는 19일 선보이는 첫 5G 스마트폰 ‘LG V50 ThinQ(씽큐) 5G’와 최근 출시한 프리미엄 4G 스마트폰 ‘LG G8 씽큐’에 한 단계 진화한 AI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LG전자
LG전자는 오는 19일 선보이는 첫 5G 스마트폰 ‘LG V50 ThinQ(씽큐) 5G’와 최근 출시한 프리미엄 4G 스마트폰 ‘LG G8 씽큐’에 한 단계 진화한 AI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LG전자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LG전자가 개선된 인공지능(AI) 기술을 스마트폰에 적용했다. 기존 AI 기술이 5G 시대를 맞아 ‘맞춤형 AI’로 진화했다. 고객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9일 LG전자는 오는 19일 선보이는 첫 5G 스마트폰 ‘LG V50 ThinQ(씽큐) 5G’와 최근 출시한 프리미엄 4G 스마트폰 ‘LG G8 씽큐’에 한 단계 진화한 AI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서비스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개선된 AI의 첫 번째 특징은 ‘맞춤형’이다. △조건 조합 검색 △상황인지 서비스 △보안 강화 △저전력 등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정확하게 몰라도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거나, 자주 연락하는 전화번호를 추천해 주고, 약속, 스케줄 정보, 만기가 도래한 쿠폰 등을 알아서 찾아 알려주는 기능이다. 또, 배터리 부담을 덜기 위해 전력 최소화 기술도 탑재했다. 

두 번째 특징은 ‘스마트홈’과 연결되는 점이다. LG전자는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는 리빙 AI를 더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는 데 집중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으로 가전을 검색하고 등록한 후에 하나의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데까지 걸리는 단계를 대폭 줄였다. LG V50 씽큐 5G와 LG G8 씽큐는 연결 가능한 LG 스마트 TV가 발견되면 메시지를 자동으로 띄우고, 이를 클릭하면 모든 연결이 끝난다. 스마트폰과 스마트가전이 연동된 후에는 집 밖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개선된 ‘카메라’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카메라를 비추기만 하면 자동으로 피사체를 인식하는 비전 AI가 탑재됐다. AI가 자동으로 맞춤형 화질 및 구도를 알려준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비전 AI는 기존보다 8배 이상 빨라졌다.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0.02초 안에 분석한 후 △사람 △풍경 △음식 △도시 △꽃 등 19개의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 최적의 화질을 맞춰준다. 

마지막으로는 음성 인식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음성 AI’다. 음성 AI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은 추가, 확대했다.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알려주거나 조건을 조합해 검색하는 것까지 음성 명령으로 가능하다.

LG전자 관계자는 “더 많은 데이터가 빠르게 축적되는 5G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은 발전 속도 또한 계속 빨라질 것”이라며 “맞춤복처럼 사용자에게 꼭 맞는 AI를 더욱 안전하고 쉽게 쓸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