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12일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추진계획’ 발표

/ 픽사베이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정부 부처가 범부처 대응전략 마련에 나선다. / 픽사베이

[시사위크=이가영 기자] 스마트폰·인터넷 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정부 부처가 범부처 대응전략 마련에 나선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라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교육부·법무부 등 11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게임물관리위원회 등 14개 기관이 참여한 부처합동팀이 마련된다. 이들은 ▲교육개선 ▲상담치유 ▲사회기반 ▲국민소통 등 네 개 영역별로 전담팀을 구성한다. 

이후 분기별 점검회의 개최로 추진과제 관리와 보완·개선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정부는 특히 17개 광역지자체, 민간협력단체 등을 협력 네트워크로 참여시켜 민간 주도로 지역 중심의 대응력을 집중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국민들이 디지털 역기능 문제로 정부 지원이 필요한 경우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상담 서비스도 마련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민이 대상별, 증상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범사이트를 상반기 내 구축하고 늦어도 내년까지는 정규사이트를 만들 계획이다. 

영·유아 및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는 내용도 계획에 포함했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부처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국민 체감도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에 실행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오는 6월 예정된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시민들이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문화 확산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