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공직선거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여부에 대해 결정하게 된다. 바른미래당의 선택에 따라 향후 정국이 달라질 수 있는만큼 자유한국당도 같은 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 뉴시스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공직선거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여부에 대해 결정하게 된다. 바른미래당의 선택에 따라 향후 정국이 달라질 수 있dj 자유한국당도 같은 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공직선거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여부를 결정한다. 같은 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들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렸다. 바른미래당 결정에 따라 한국당의 행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선거법 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데 긍정적인 입장이다. 바른미래당이 이날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처리에 합의하면 한국당은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한국당이 또 한번 여야 합의에서 ‘패싱’ 당할 수도 있다. 이를 우려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한국당이 긴급 의총을 여는 또 다른 이유는 ‘제3지대 신당창당’과 연관성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당 지도부가 의총에서 패스트트랙을 결단할 경우 분당할 수 있는 일촉즉발 상황이다.

여기에 4‧3재보궐선거 이후 바른미래당 호남계‧평화당 일부 중진 의원들은 내년 총선 대비 차원에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논의 중이다. 이날 의총에서 ‘패스트트랙’ 문제가 결론날 경우, 바른미래당 발 정계개편이 일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