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석 석방 결정에 대해 '친문무죄, 반문유죄'라는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항의했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석 석방 결정에 대해 '친문무죄, 반문유죄'라는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항의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석 석방을 강하게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18일,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석 석방에 대해 ‘친문무죄, 반문유죄’라고 규정한 뒤 “살아있는 권력에게 이렇게 너그러울 수 있냐”고 성토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증거 인멸 능력, 도주 우려도 없는 지난 정권 사람들은 아무리 고령에다 질병이 있어도 감옥에 가둬놨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친문무죄, 반문유죄'는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은 재판에서 무죄로 결정되고, 반대 인사의 경우 유죄가 된다는 상황을 '유전무죄, 무전유죄'(돈 있으면 무죄, 돈 없으면 유죄)라는 말에 빗댄 비판이다.

황 대표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김태우 전 청와대 행정관 폭로 관련 수사가 지연되는 점, 버닝썬 사건에 청와대 실세 총경이 연루된 의혹 등을 언급하며 “대통령 반대 편에 서면 죄가 없어도 고초를 치르고, 대통령 편에 서면 아무리 죄를 지어도 멀쩡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부고발 까지도 ‘친문무죄, 반문유죄’인 것이냐. 이러니까 민주주의가 아니라 문주주의라는 비아냥까지 등장한다”며 “정권의 불의에 맞서다 억울한 일을 당하는 국민이 없도록 지켜내는 것도 우리 당의 중차대한 책무다. 정권의 부당한 수사로 피해보는 분들이 있다면 조사해서 당 차원에서 보호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김 지사 보석 석방에 “베네수엘라 차베스 정권의 사법부를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차베스 전 대통령은 자신에게 비협조적인 사법부를 공격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