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보이고 있다. / 뉴시스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보이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다시 그런 발언을 하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중경고했다. 황 대표 체제 하 진행된 첫 장외집회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날 선 비판이 나오면서 여야 관계에 한동안 냉기가 흐를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회회관 앞에서 이미선 헌법재판관 임명 강행에 따른 항의집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 살릴 외교는 전혀 하지 않고 김정은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대북제재를 풀어달라고 사방팔방 돌아다니며 구걸하고 다니는데, 대한민국 자존심을 어디다 팔아놓았나”라고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이해찬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를 겨냥해 “제1야당의 발언이 도를 넘는다.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서 ‘김정은 대변인’이란 표현을 야당 대표가 한다는 것이 있을 수가 있는 일인가”라며 “정치를 처음 시작하신 분이 그렇게 입문해서 막판엔 무엇으로 끝내려고 하는 것인가.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황 대표는 대통령을 향해 저열하고 치졸한 험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통령의 노력을 구걸이라고 폄훼했다. 망국적 색깔론으로 국민을 분열시키기 위한 선동도 서슴지 않았다.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구태정치이자 후진정치”라며 “막말과 선동으로 국정 발목잡기에만 매달리는 정당에 미래는 없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21세기에 20세기 80년대식 낡은 이념몰이를 하는 정당이 설 자리는 결코 없을 것”이라며 “정쟁을 위해 민생을 내팽개치는 정당, 극우세력 표 얻기 위한 정치만 하는 정당에 국민과 나라의 미래 맡길 수 없다. 황 대표와 한국당은 계속 과거로 갈 것입니까? 극우세력 태극기 부대와 같은 사람만을 위한 정치를 할 것입니까? 구태정치와 선동정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