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편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안 마련 과정에서 '또' 패싱 당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보이콧은 자제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패스트트랙 저지 대책회의에 참석 중인 나경원 원내대표.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편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안 마련 과정에서 '또' 패싱 당했다. 사진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패스트트랙 저지 대책회의에 참석 중인 나경원 원내대표.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지난 22일, 선거제도 개편·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잠정 합의하면서 자유한국당이 또 패싱 당했다.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에 지속적으로 반대하자 여야 4당만 잠정 합의안 도출에 나선 것이다.

한국당은 23일, 국회에서 국회 상임위원회 간사단과 비공개로 ‘패스트트랙 저지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어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여야 4당의 합의에 항의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총력 투쟁을 예고했다. 그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에서 “(여야 4당이 합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과 공수처가 패스트트랙에 태워지는 순간, 민주주의 붕괴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어렵게 정착시킨 의회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질서가 파괴된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비례대표성이 강화되는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언급한 점에 대해 인용하며 “좌파 장기집권 플랜을 드디어 시작했다. 한마디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기획하고 여당과 일부 야당이 실천에 옮기는 의회민주주의 파괴가 이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의회 권력을 빼고 모든 권력이 장악됐다. 헌법재판소도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는대로 할 수 있는 친문재판소로 완성됐고, 대법원도 마찬가지”라며 “(여야 4당의 잠정 합의안은)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마지막으로 국민 뜻에 의해 선출되는 의회 권력마저 장악하겠다는 시도”라고 말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의 잠정 합의에도 불구하고 ‘국회 보이콧’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보이콧으로 인해 국회 전체가 마비될 경우, 한국당에 책임론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잠정 합의안을 거두고) 민생에 대해 논의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비례대표를 뺀 270석 의석 조정을 골자로 한 자체 선거제 개편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논의할 것도 여야에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