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참석 의원들이 홍영표 원내대표의 발언을 기다리고 있다. / 뉴시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참석 의원들이 홍영표 원내대표의 발언을 기다리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을 위한 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소속 의원들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여야4당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24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홍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당 소속 의원들이 모인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장문의 글을 올렸다.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을 논의할 의총을 하루 앞둔 시점이다.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모두 민주당의 원안을 관철시키지 못했고 야당의 주장이 대폭 반영되면서 당 내부 반발이 있을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은 공수처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기소권을 제외해야 한다는 바른미래당의 주장을 반영해 ‘제한적 기소권’으로 합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메시지에서 “오롯이 우리당의 원안을 관철시키지 못해 송구합니다만, 여러 단위와 수많은 협의를 거치면서 많은 분들이 그 무엇보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을 주셨다. 참여정부 시절 원안에 집착하다 기회를 날려버린 국가보안법 개정 실패의 전례를 반복하고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힘을 냈다”고 소회를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힘으로 마음대로 칼을 휘두르는 혁명보다 설득과 타협을 통해 풀어가야 하는 개혁이 더 어렵다는 걸 새삼 실감했다. 다소 부족하지만 한 걸음 앞으로 내딛는 것이 더 절실하다는 심정을 의원님들이 충분히 헤아려 줄 것으로 믿는다”며 “앞으로도 넘어가야 할 고비가 많겠지만 의원님들과 함께 극복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