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물국회'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 뉴시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은 2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물국회'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은 28일 “선거제도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절차)과 관련해 어떠한 문제도 없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의 패스트트랙 처리를 ‘불법’으로 규정한 데 대한 반발이다. 심상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동물국회’ 사태에 대해 사과한 뒤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이 의원들과 보좌진 등을 동원해 국회 내 회의실 출입 통제 중인 상황을 두고 “닷새째 대한민국 국회가 한국당의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행위로 유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 난장판 모습을 여과 없이 지켜보셨을 국민들을 생각하면 정말 몸둘 바를 모르겠따. 정말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심 위원장은 또 오신환·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정치개혁특위 위원 ‘강제’ 사·보임 논란에 대해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바른미래당이 두 분의 강제 사·보임 논란으로 내부 정리 시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상정은)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주말 중 정치개혁특위 소집 가능성도 차단했다. 그는 “주말만이라도 (국민에게) 난장판 모습을 보여드리지 말아야겠다, 그런 생각에서 재차 소집 요구도 있었지만 제가 소집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패스트트랙 상정이 이뤄질 경우 야권 반발이 거세질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