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이하 사개특위) 소속 오신환·권은희 의원의 강제 사·보임 논란에도 '패스트트랙 처리' 강행 의지를 표명했다. /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이하 사개특위) 소속 오신환·권은희 의원의 강제 사·보임 논란에도 '패스트트랙 처리' 강행 의지를 표명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강제 사·보임’ 논란에도 패스트트랙 강행 의지를 나타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이하 사개특위) 소속 오신환·권은희 의원은 지난 25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에 반발하자 ‘동의 없이’ 위원직 교체를 당했다. 두 의원은 사·보임 된 데 대해 반발했고, 김관영 원내대표에게 원복을 요구한 상태다.

김 원내대표는 잇따른 논란에 “스스로 숙고하고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면서도 공수처 신설 법안의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은 유지하기로 했다. 그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법제도 개혁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 서 일해온 오신환·권은희 의원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것에 대해 다시한번 죄송하다”면서도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법안을 별도로 발의해 이미 제출된 사개특위의 법안까지 동시에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사·보임 논란의 원인이 된 공수처 법안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을 고수한 셈이다. 그는 “두 법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이후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합의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원칙에서 추가 논의해 최종 단일안을 사개특위에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바른미래당의 제안을) 수용하면 이후에 사개특위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개의해 (선거법 개편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 절차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보임 논란에 대해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패스트트랙 절차가 마무리되면 그간 의원들간 갈등을 해소하는 노력에 가장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강행할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권 의원은 사정이 다르다. 협상시한에 쫓겨 다 검토되지 못한 법안이 올라간 점에 대해 반발한 것”이라며 "오늘 (별도 패스트트랙 안건 상정 절차가 민주당과 합의되면) 본인 사보임 문제는 이것으로 양해하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