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27일 광화문 집회 현장에서 고(故) 장자연 사건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27일 광화문 집회 현장에서 고(故) 장자연 사건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장외 집회에서 고(故) 장자연 씨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27일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2차 집회에서 장자연 씨 사건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황 대표는 연설에서 “대통령이 나서서 그 사건을 수사하라고 직접 지시했다”며 “다 묻혔던 사건,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던 이 사건을 대통령이 직접 수사를 지시해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어 “이 나라는 수령국가가 아니고 무엇이겠냐”며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여당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의 발언에 대해 “극단에 가까운 독설을 퍼부어대고 있다”며 “권력 집단에 의한 성폭력으로 인권이 유린당한 사건에 대해서 재조사 하는 것을 어떻게 수령국가라는 비약으로 말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지난달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장자연 사건과 김학의 사건 등에 대해 보고 받은 뒤 “국민들이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강한 의혹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진실을 규명해 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정의로운 사회를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일종의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황 대표를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발언 직후 경남 통영의 보궐선거 유세장에서 “엄정 수사해야하지만 왜곡수사, 편파수사를 하면 안 된다”며 청와대 및 여당과 지속적으로 대립각을 세워왔다.

한국당은 얼마 전 소속 의원들의 5.18 및 세월호 관련 망언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 정서상 상당히 예민한 이슈인 장자연 사건과 관련된 민감한 발언은 다시 한 번 한국당과 황 대표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