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20:05 (수)
포니정재단, 올해의 혁신상 수상자로 장유정 감독 선정
포니정재단, 올해의 혁신상 수상자로 장유정 감독 선정
  • 최민석 기자
  • 승인 2019.04.3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유정 감독, “낯선 길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에 도전 이어가고 싶어”
김철수 이사장 “장르를 넘나드는 혁신으로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새로운 이정표”
포니정재단(이사장 김철수)은 제13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자로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그날들'과 영화 '김종욱 찾기' '부라더' 및 2018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을 연출한 장유정(사진) 영화감독·뮤지컬 연출가를 선정했다. / HDC현대산업개발, 포니정재단
포니정재단(이사장 김철수)은 제13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자로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그날들'과 영화 '김종욱 찾기' '부라더' 및 2018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을 연출한 장유정(사진) 영화감독·뮤지컬 연출가를 선정했다. / HDC현대산업개발, 포니정재단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포니정재단(이사장 김철수)은 제13회 ‘포니정 혁신상’ 수상자로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그날들>과 영화 <김종욱 찾기> <부라더> 및 2018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을 연출한 장유정 영화감독·뮤지컬 연출가를 선정했다.

김철수 포니정재단 이사장은 “장유정 감독은 국내 뮤지컬계 대표 연출가로서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김종욱 찾기> <형제는 용감했다> <그날들> 등 공연계의 이정표가 된 작품 다수를 연출하여 문화예술계 활성화에 기여하였다”며 “특히 <김종욱 찾기> <형제는 용감했다>를 국내 최초의 뮤지컬 원작 영화로 발전시키는 등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2018년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의 폐막식을 성공적으로 연출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용기와 도전 정신으로 문화예술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5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에 위치한 아이파크타워 1층 포니정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영화감독이자 뮤지컬 연출가인 장유정 감독은 1976년생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영상학을 전공했다. <캣츠> <오페라의 유령> 등 해외 라이센스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던 국내 공연계에서 2005년 <오! 당신이 잠든 사이>(2005), <김종욱 찾기>(2006), <형제는 용감했다>(2008), <그날들>(2013) 등 인기 뮤지컬 다수를 작·연출하며 창작 뮤지컬 붐을 일으켰다.

2006년 한국뮤지컬대상 최고작품상, 2008년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연극부문, 2013년 한국뮤지컬대상 연출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대표작인 로맨틱 코미디 뮤지컬 <김종욱 찾기>는 2006년 초연 이후 현재까지 누적관객 110만명, 공연 횟수 6,700회를 돌파한 공연계 스테디셀러로 꼽히며, 2013년에는 한국 창작 뮤지컬로서는 최초로 중국에 라이선스를 수출했다. 동명의 영화(공유, 임수정 주연, 2010년 개봉)로도 제작되어 112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으며, 이어 자신의 연출작 <형제는 용감했다>를 각색한 영화 <부라더(2017)>로 149만명을 동원하며 연달아 흥행에 성공했다. 이는 국내 창작뮤지컬계 최초의 영화화 사례로, 비주류였던 창작 뮤지컬도 작품성만 있다면 다양한 매체로 활용 가능함을 증명한 ‘원 소스 멀티 유즈’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장르 간 장벽이 두터운 문화예술계에서 한계를 뛰어넘은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던 장유정 감독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연출을 맡아 ‘넥스트 웨이브(The Next Wave)’를 주제로 미래지향적 메시지를 한국의 전통적 해학과 흥에 녹여내어 전 세계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한편, 포니정 혁신상은 현대자동차 설립자인 고(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애칭인 ‘PONY 鄭(포니정)’에서 이름을 따 지난 2006년 제정된 상으로,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되고 있다.

제1회 혁신상은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수상했으며, 서남표 전 카이스트 총장, 가나안농군운동세계본부, 차인표 신애라 부부,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교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석지영 하버드 로스쿨 종신교수,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조르제토 주지아로 자동차 디자이너, 조성진 피아니스트, 이국종 아주대학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 김하종 사회복지법인 안나의 집 대표 등이 수상했다.


해당 박스는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