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인택시조합, ‘타다’ 서비스 중단 및 퇴출 촉구
‘타다’ 이용객 “택시에 비해 서비스 품질 뛰어나” 긍정 평가 ↑

지난달 30일 서울개인택시조합이 쏘카 서울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30일 서울개인택시조합이 쏘카 서울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쏘카와 타다를 박살내자!”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쏘카’ 서울사무소 앞에 몰려든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택시기사들이 외친 구호다. 이들은 쏘카의 자회사 VCNC가 운영 중인 ‘타다’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중단 및 퇴출을 촉구했다.

지난해 카풀 서비스에 거세게 반발했던 택시업계의 시선은 최근 타다로 옮겨가고 있다. 타다에 반대하는 집회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을 뿐 아니라, 도로 위 현장에서의 불미스러운 사건도 잇따른다. 이에 타다는 지난달 타다 드라이버 및 승객에게 위협을 가한 택시기사를 고발 조치하기도 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을 비롯한 택시업계가 타다를 불법으로 규정하며 근거로 제시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법의 허점을 악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타다 서비스는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승합차를 렌트해줄 경우 운전기사 알선이 가능하도록 한 예외조항(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18조)을 법적 근거로 두고 있다. 택시업계는 타다가 이 같은 예외조항을 악용해 택시영업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는 배회영업이다. 렌터카라면 운행 후 차고지로 돌아와야 하는데, 타다의 경우 그렇지 않다고 지적한다. 이로 인해 사실상 택시와 다를 바 없이 영업을 하고 있지만, 이를 위해 필요한 지자체 면허는 받지 않고 있다는 것이 반발하는 택시업계의 입장이다.

하지만 타다의 입장은 확고하다.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을 뿐 아니라, 관계당국에서도 타다의 적법성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택시업계와의 상생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무분별한 고소·고발 및 영업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타다를 이용한 고객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다.

직장인 김형민(가명·37) 씨는 “업무상 외부 미팅이 잦아 과거엔 택시를 자주 이용했는데, 타다를 한 번 이용해본 뒤로는 주로 타다만 이용한다”며 “이동시간에 잠시나마 휴식을 취하기 좋고, 택시에 비해 여러모로 서비스 품질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자녀를 둔 최진아(33) 씨도 “얼마 전 제주도로 가족여행을 가면서 김포공항까지 가는데 타다를 아주 편하게 이용했다”며 “인원이 많고, 짐이 많을 때 무척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특히 짐이 있으면 승차를 거부하거나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은 택시와 달리 친절해서 좋다”고 말했다.

타다를 향한 평가와 반응은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이나 SNS에서도 쉽게 확인 가능하며,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다. 이 같은 만족도는 지난 2월 기준 89%에 달하는 재이용률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택시업계의 반발과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타다는 점점 더 보폭을 넓히고 있다.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한 ‘타다 어시스트’를 론칭한 데 이어 택시업계와의 협업모델인 ‘타다 프리미엄’도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있다. 더 나아가 공항 샌딩 및 픽업 서비스인 ‘타다 에어’를 비롯해 ‘타다 프라이빗’, ‘타다 VIP VAN’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꾸준하다. 올 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모든 차량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타다 드라이버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KEB하나은행과 함께 타다 드라이버 전용 적금 및 소액대출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드라이버의 안정이 곧 서비스 품질로 이어진다는 게 타다 측 생각이다.

아울러 쏘카는 최근 실내 정밀 위치측정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폴라리언트를 전격 인수했다. 빅데이터 부문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던 VCNC에 이은 두 번째 인수다. 이번 인수는 쏘카와 타다의 미래기술 및 차세대 서비스 확보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머지 않아 운전기사 없는 자율주행 차량이 자동으로 호출 장소를 찾아가고, 차고지로 돌아오는 것 등이 가능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처럼 쏘카와 타다가 소비자 중심의 사고 및 미래지향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반면, 이에 반대하는 택시업계는 정치적 진영논리까지 들먹이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30일 서울개인택시조합 집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특정 기업에 특혜를 주고 있다”거나 “불법을 불법이라고 하지 못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각성하라”, “우리를 도와주는 정당을 뽑아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이 같은 인식 및 발언은 본질은 외면한 채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시키려 했던 한국유치원총연합회를 답습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기술이 발전하고, 세상이 변하면서 택시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을 맞출 필요는 분명 있다. 다만, 무턱대고 택시업계의 희생을 요구하는 것 또한 부적절하다. 결국 양측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율해나가며 합리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한쪽은 반대만 하고 한쪽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만 하며 대립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