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일부터 전국 편의점에서 제로페이 이용이 가능해진다. 사진은 지난 1월 29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지하도상가 제로페이존의 한 악세서리 상점에서 서울시 김혜련 의원이 제로페이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내일(2일)부터 전국 편의점에서도 모바일 직불결제(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중소기업벤처부(이하 중기부)는 2일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 전국 4만3,000여 편의점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편의점이 0%대의 수수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들의 카드수수료 부담 경감 차원에서 도입된 결제 시스템이다. 서울시와 중기부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제로페이 서비스는 서울시가 지난해 12월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로페이는 수수료는 매출 구간 별로 다르다. 연 매출 8억원 이하 0% △8~12억원 0.3% △12억원 초과 0.5% 순이다. 

기존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와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신용카드 수수료는 △연매출 3억원 이하 0.8% △3~5억원 1.3% △5~10억원 1.4% △ 10~30억원 1.6% 순이다. 

정부는 제로페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결제절차도 개선했다. 현재는 제로페이로 결제할 시,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앞으로는 고객이 스마트폰에 QR(또는 바코드)을 생성해 보여주면 가맹점이 이를 포스(POS)기와 연결된 스캐너로 인식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에 고객은 결제금액을 입력할 필요가 없다. 아울러 가맹점은 POS를 통해 제로페이 매출정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중기부 측은 “편의점 본부의 상생 노력이 있어 서비스 개선이 가능했다”며 “각 편의점이 본부별로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POS개발을 지원했다”고 전했다. 중기부는 앞으로 결제사업자와 협력해 편의점별로 특정상품 할인, 포인트 지급 등 소비자 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다.  

제로페이 결제서비스도 확대한다. 중기부는 결제금액 등의 정보가 들어있는 QR(변동형 MPM)을 개발해 7월부터 3대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과의 결제 연계를 추진한다. 또 관공서 식당이나 공공주차장 등에서의 무인결제, 범칙금 및 공공요금 납부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방식) 결제방식도 개발해 7월부터 택시에 우선 도입한다. 이후 버스‧철도 등 대중교통 결제수단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G마켓,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과는 제로페이를 도입을 위한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로페이 시스템도 확대해 나간다. 블록체인 기반의 상품권 발행, 정산시스템을 도입해 7월부터는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상품권을 모바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기재부, 행안부 등과 협업으로 상반기 중에 법인용 시스템을 구축해 48개 중앙정부와 광역‧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를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공공기관과 일반기업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와 협업으로 제로페이 이용 혜택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공시설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이용료를 할인해주기 위한 조례개정을 지자체별로 추진 중이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시설별로 올해 연말까지 5~30%까지 할인해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김형영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편의점 가맹이 제로페이가 일생생활 속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