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들어서고 있다. / 뉴시스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들어서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2일 손학규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위반했다며 서울남부지법에 무효 소송과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태로 촉발된 당 내홍이 법적 공방으로까지 번지면서 사태가 확전되는 모습이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당헌·당규에 따른 ‘협의’와 ‘안건상정’조차 이뤄지지 않은 최고위원 지명은 공당에서 있을 수 없는 반민주적 폭거”라며 “법원이 조속히 심사에 착수해 잘못을 바로잡아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은 전날(1일) 주승용 의원과 문병호 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한 손 대표가 ‘당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최고위원 2명을 지명한다’고 규정한 당헌 제23조4항, ‘의안은 긴급한 것을 제외하고는 사무총장이 일괄 정리하여 당대표가 상정한다’는 당규 제5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같은 당 임재훈 의원은 이날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하 최고위원의 주장에 대해 “당헌·당규상 최고위원회의는 개의를 위한 (위원) 정족수가 별도 규정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두 분이 참석해도 회의는 개의되고 성립된 것이다. 모 최고위원이 오해를 바로 잡아주시고 조금 더 공부를 열심히 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당 일각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와의 접촉 시도도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대표는 6.13 지방선거 이후 독일에 체류하며 당과 거리를 두고 있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가) 지금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저는 잘 모르지만, 지난번 유승민 전 대표가 안 전 대표와 힘을 합쳐서 당을 살리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그걸 지켜봐주시는 게 좋겠다”고 긍정적인 가능성을 내비쳤다.

지 의원은 “예를 들면 (안 전 대표와 가까운) 이태규 의원이나 김도식 비서실장이 안 전 대표와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는 있지만, 그 내용이 정확히 무엇이고 언제 어떻게 무엇이 될지는 들어본 바는 없다”면서도 ‘안 전 대표가 복귀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당연히 함께 만든 정당이니 그럴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