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을 '총선용 선심성 추경'이라고 비판했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을 '총선용 선심성 추경'이라고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패스트트랙 지정 여파로 여야 갈등이 심화되면서 지난달 25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난항이 예상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총선을 위한 선심성 살포 추경이 아닌 제대로 된 추경, 국민을 위한 추경을 추진해야 한다”며 “우리 청년들 미래, 나라의 미래가 어떻게 되든 당장 내 배만 부르면 되고 표만 얻으면 되는 발상인가”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전날(1일) 국회에서 ‘반(反)헌법 패스트트랙 7일간 저지투쟁’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 추경은 추경 요건에 맞지 않는다. 빚더미 추경일 뿐이다”며 “미세먼지·산불·포항지진 등 재해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은 국회가 막혀 있어도 하겠다. 그러나 재해추경이 분리되지 않으면 논의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며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의 시급함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며 5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번 추경은 미세먼지와 산불 등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고 민생 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당은 가출정치를 그만두고 이제 그만 국회로 복귀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야의 극심한 갈등이 이어지면서 4월 임시국회에 이어 5월 임시국회에서도 추경을 비롯한 민생 관련 법안들이 제때 처리되지 못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8일 이후가 추경안 처리 여부의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