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 관련 법안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에 반발한 입장을 지지했다. 이를 두고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반발 여론을 키우기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된다. 사진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한국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피켓 시위하는 모습.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 관련 법안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에 반발한 입장을 지지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한국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피켓 시위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무일 검찰총장 ‘행보’를 지지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의 ‘검경수사권 조정안’ 관련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방침에 문무일 검찰총장이 반기를 들면서다. 문 총장은 전날(1일) 대검찰청 대변인실에 전달한 입장 자료를 통해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형사사법제도 논의를 지켜보면서 검찰총장으로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총장의 입장에 동조했다. 그는 2일 “문 총장이 극도로 발언을 자제했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이 굉장히 많겠지만 여러 요소를 감안해 최대한 수위를 낮춘 것”이라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총장이 ‘민주주의’라는 표현을 2차례 사용한 데 대해 “이는 패스트트랙 폭거가 얼마나 반민주적인지를 보여준 대목”이라고 말했다.

문 총장은 여야 4당의 검경수사권 조정안 패스트트랙 처리 방침을 두고 “형사사법 절차는 반드시 민주적 원리에 의해 작동돼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법률안들은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 총장 입장 발표를 문재인 대통령으로 화살을 돌렸다. 그는 문 총장 입장 발표를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현직 검찰총장마저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 총장 행동을 ‘사실상 항명’이라고 규정한 뒤 “문재인 대통령은 일말의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검찰총장의 공개 비판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패스트트랙 반발 여론’ 키우기?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처리 주문자인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는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반발 여론을 키우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한국당에서 지난 3월 발표한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띄우기 위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문 총장의 입장 발표 직후 민주당을 제외한 패스트트랙 처리에 동참한 야 3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전날(1일) 구두 논평에서 “검찰이 사법개혁이라는 국민 여망에 걸림돌처럼 돌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홍성문 평화당 대변인도 같은 날 “검찰총장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것을 부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의에서 “이 개념 없는 언행은 기득권을 포기 못 하는 검찰 권력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국회의 정당한 입법 절차에 대해 정부 관료가 공공연히 반기를 드는 것이야말로 견제와 균형의 민주주의 원리를 망각한 행동”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