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김관영 같은 당 원내대표가 소속 의원들의 사퇴 요구에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뉴시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7일 페이스북에 김관영 같은 당 원내대표가 소속 의원들의 사퇴 요구에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15명은 7일 김관영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원내행정실에 제출했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사퇴론을 일축하고 있어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중대기로’에 봉착한 상황이다. 당헌·당규에 대한 해석과 적용을 놓고 소모적인 논쟁도 벌어지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소속 의원들이 원내대표를 불신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의원들의 생각을 충분히 고려하고, 의총에서 충분히 토론할 것이다”고 했다. 당 규정을 내세워 사퇴는 없음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김 원내대표는 의원 수 3분의 2로 당론의결 해야 하는 패스트트랙 결정을 사·보임이 없다는 조건을 걸고 과반으로 밀어붙이더니 사보임 안한다는 약속을 한 적이 없다고 거짓말로 일관했다”며 “이제 급기야 3분의2의 의원들이 사퇴하라고 하니 또 궤변을 내세웠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3일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김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를 참석 의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당론 결정 절차 대신 과반 이상의 찬반으로 추인하려 해 소속 의원들의 집단 반발을 산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일부 특위 위원들의 사·보임을 우려한 의원들에게 ‘사·보임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한 뒤에야 패스트트랙을 추인할 수 있었다.

김 원내대표의 약속은 결국 공염불에 그쳤다. 그는 약속과 달리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 의사를 전달한 같은 당 오신환 의원과 권은희 의원을 특위 위원에서 사·보임 시키며 당내 혼란을 가중시켰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하기 위해 당헌·당규에 위배 되는 편법적 방법을 사용했다가 이제는 당헌·당규를 내세워 원내대표직을 사퇴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우리당 과반이 훨씬 넘는 15인의 의원들이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건 김 원내대표의 양치기 소년 행각 때문이다”며 “사·보임 안하겠다는 약속을 깬 것은 물론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동료 의원들의 신뢰를 철저히 훼손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그 좋아하는 1표차 다수결로 당을 이 모양 이 꼴로 만들었으니 다수결 의원들이 사퇴하라니 이제 어찌 할까나 지켜볼란다”고 했다.

의원총회가 열리더라도 당헌상 원내대표를 불신임할 수 있는 규정이 없는 만큼 김 원내대표는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소속 의원 24명 중 3분의 2에 가까운 15명이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원내대표가 어떤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