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장외 투쟁' 중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민주당의 '민생 현안 처리' 요구에도 당분간 투쟁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장외 투쟁' 중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민주당의 '민생 현안 처리' 요구에도 당분간 투쟁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나타냈다.

이해찬 대표는 8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의 장외 투쟁을 겨냥해 “한국당이 전국을 돌며 장외 투쟁에 돌입한다는 뉴스를 보니 좀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며 “(예전에는) 언로가 막힌 야당의 저항수단으로 장외 투쟁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지만 이번처럼 제1야당의 폭력 사태를 전 국민이 본 상황에서는 (투쟁이) 길어질수록 오히려 (한국당이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원인 박광온 의원도 “한국당이 밖으로 나가서 장외에서 민생을 말하는 것은 공허한 보여주기식 정치일 뿐”이라며 “(황교안 대표의) 대권 투쟁이라는 지적을 받지 않으려면 국회로 돌아와 민생 입법과 추경 처리에 함께 해달라”고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지난 7일부터 부산‧울산‧경남(PK) 지역을 시작으로 ‘민생 투쟁 대장정’을 시작했다.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장외 투쟁은 오는 25일까지 대구‧경북(TK), 호남‧충청권, 강원권, 수도권 등 전국 17개 시‧도를 모두 방문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 민주당도 노심초사

민주당이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한 이유는 ‘추가경정예산안‧민생 입법 처리’ 때문이다. 정부에서 편성한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에는 포항 지진‧강원 일대 산불 피해 복구 비용 등이 포함돼 있다. 민생 입법에는 탄력근로 단위 기간 연장과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전속고발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공정거래법, 대기업 총수 의결권 제한 등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안 등이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도 민생 현안 챙기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정 운영에 차질이 생길 경우 ‘표심 확보'가 어려울 수도 있다.

반면, 한국당은 추경이나 민생 입법 처리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면서도 당분간 투쟁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의 장외투쟁이 장기화될 경우 민주당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표면적으로 민주당이 한국당을 향해 ‘국정 운영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지만, 국정 운영을 책임지는 여당인 민주당이 절박해지는 형국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촉구한 이유에 대해 “민주당에서 (추경이나 민생 입법 처리를) 하려고 했는데, 야당이 국정 운영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핑계를 만들기 위한 수순에 불과하다”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