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안보노선 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안보노선 정책 전환을 요구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행정부와 입법부의 의견을 나누는 진정한 의미의 여야정 협의체 가동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날(9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 재가동은 ‘생색내기용’이라는 지적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사실상 청와대와 여당의 반응은 제1야당을 인정하지 않는 여야정협의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KBS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다’에 출연해 장외 투쟁 중인 한국당에 대해 대화 테이블로 나올 것을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이런 국면에서 필요한 것이 지난번에 합의했던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를 가동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현안으로 대두된 문제가 논의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 제안에 대해 “114석 야당을 정말 국정 파트너로 생각하나. 국정 파트너와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문재인) 정부가 대화와 타협의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을) 제1야당으로 인정하는 여야정 협의체를 이미 수차례 (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말하는 여야정 협의체는 한국당을 들러리로 세우는 협의체, 범여권 여야정 합의체”라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문 대통령의 안보 정책에 대해서도 “전통적 안보정책의 기본 틀인 한미동맹 구조를 무시하고 감상적 민족주의 하에 민족공조로 전환하고 편향적 대중외교를 강화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새로운 길은 결국 자력갱생, 북‧중‧러 삼각관계 복원과 대미‧대남 대화 기피, 핵 병진노선 등으로 압축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정부는 다시한번 전통적 (외교) 관계로 복원할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정부에게 안보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