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북한이 지금 같은 상황에선 식량 지원을 먼저 요구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뉴시스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북한이 지금 같은 상황에선 식량 지원을 먼저 요구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통일부가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할 방침을 전했다. 시기와 규모에 대해선 아직 미정이다. 관계 기관들과 검토해나갈 부분이다. 중요한 것은 방식이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북한이 요구하지 않더라도 우리 정부가 치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먼저 개성공단 내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쌀을 보내겠다’고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세현 이사장은 지난 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국무회의나 수석보좌관 회의를 할 것도 없이 통일부 장관이 나서야 한다”면서 “준비 절차는 간단하다. 금강산이나 개성공단에 가져다 놓을 테니 교통수단을 동원해서 가지고 가라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연락사무소 소장회의를 통해서 정해도 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특히 국내 쌀 지원은 “추곡수매값 상승으로 우리 농민들도 좋아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절차상 통일부와 농림축산식품부의 협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정세현 이사장은 “두 장관이 협의하는 모양새만 취해도 북한한테는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뿐만 아니다. 실제 식량 지원이 성사되면 “남측과 대화 통로가 트일 것이고, 이를 계기로 우리가 북미 간 대화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넘어야 할 산도 있다. 바로 대북 퍼주기 논란이다. 하지만 정세현 이사장은 “의식하면 아무것도 못한다”며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분량이나 액수와 관계없이 퍼주기 논란은 시도 때도 없이 나오게 되어 있다”면서 “김영삼 정부 시절 쌀을 지원할 때 칭찬한 당시 신한국당 사람이 자유한국당에 있더라. 그 사람들이 나서서 ‘이럴 때는 주는 거야’라고 여론 조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