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달서구 성당동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대구·경북지역 규탄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달서구 성당동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대구·경북지역 규탄대회에 나란히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거부하고 ‘단독 영수회담’ 형식의 일대일 회동을 요구했다. 여권은 “권위주의 정권 시절 방식”이라며 거절했다.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해 문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을 성사시킨 후 꼬였던 정국이 해소됐던 사례가 있었던 만큼 이번에도 대통령과의 ‘담판’을 요구하며 협상의 여지를 남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지난 9일 취임 2주년 대담에서 대북 식량지원 논의를 위한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하자, 황 대표는 회동 의제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등 국정 전반으로 확대하고 대통령과의 ‘1대1’ 방식이어야 한다고 역제안했다. 이에 청와대가 난색을 표하자 황 대표는 “대통령께서 진정한 대화의지가 있다면 (1대1회동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는 12일 고위당정청협의회를 갖고 황 대표의 단독 영수회담 제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모았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야당 대표가) 1대1로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하는 것은 권위주의 정권 시절 제왕적 총리가 있을 때의 방안”이라며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개별적 접촉은 정국현안을 푸는 데 도움이 안 되고 민주적 정당 운영에도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 대표의 단독 영수회담 제안이 패스트트랙 여야 대치 이후 진행 중인 장외투쟁에 대한 출구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황 대표는 지난 7일부터 부산을 시작으로 오는 24일까지 ‘국민 속으로 민생 투쟁 대장정’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 정상화에 대한 부담도 내부적으로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 산불과 포항 지진 등 재해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가 늦어질수록 국회 일정을 거부하고 있는 한국당에 책임이 몰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현안을 논의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원내교섭단체인 3당 원내대표만 참석해야 한다는 요구를 했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국회를 움직이는 것은 원내 교섭단체의 합의에 의한 것으로서 여야정 협의체는 반드시 교섭단체 대표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만으로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가동될 경우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힌 것이다. ‘조건부 수용’이지만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화 의지가 있음을 내비치면서 꽉 막힌 정국이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권도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원내대표가 판단하겠지만, 비교섭단체 원내대표들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한다. 별도로 교섭단체 간의 논의 이후 확대해서 비교섭단체를 포함하는 논의가 병행돼야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