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이달 도입한 인공지능 챗봇 ‘헤리(Heri)’ 화면. 휴양소 신청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지고 있다./현대엔지니어링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16일 효과적인 임직원 상담을 위한 인공지능(AI) 챗봇(Chatbot)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공식 명칭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영문 CI ‘(H)yundai (E)nginee(ri)ng’의 각 알파벳을 조합해 ‘헤리(Heri)’로 선정했다.

‘헤리’는 복지, 출장, 동호회, 보안 등 총 90개의 총무 분야와 관련된 임직원들의 궁금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소하고자 개발돼 이달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동안 임직원들은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직접 사내 메신저나 전화를 사용해 연락을 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때문에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답변을 얻기 어려웠다. 뿐만 아니라 담당자들은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반복해서 받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헤리’의 도입은 이러한 애로사항들을 ‘24시간 365일’ 응대 가능한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건설 현장 직원들도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헤리’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추후 설계, 구매 등 사업수행 영역에도 챗봇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며 분양, 채용 등의 대외 영역에도 챗봇서비스를 적극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건설사에게 첨단 IT기술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인공지능 챗봇의 도입을 시작으로 임직원 편의뿐만 아니라 사업영역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IT기술들을 적극 개발·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