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광주 5.18 민주묘지에서 개최된 ‘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시민들을 위로했다. 아울러 5.18의 헌법전문 수록과 진상조사위원회의 지체에 대해 사죄했다. 무엇보다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다르게 볼 수 없다”며 단호한 목소리를 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결코 잊을 수 없는 오월 민주 영령들을 기리며, 모진 세월을 살아오신 부상자와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정한 애국이 무엇인지, 삶으로 증명하고 계신 광주시민과 전남도민께 각별한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고 기념사를 시작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이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그래서 대통령이 그때 그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하지만, 저는 올해 기념식에 꼭 참석하고 싶었다. 광주 시민들께 너무나 미안하고 너무나 부끄러웠고, 국민들께 호소하고 싶었기 때문”이라며 “80년 5월 광주가 피 흘리고 죽어갈 때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던 것이 그 시대를 살았던 시민의 한 사람으로 정말 미안하다”고 울먹였다.

특히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고 있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같은 시대, 같은 아픔을 겪었다면, 그리고 민주화의 열망을 함께 품고 살아왔다면 그 누구도 그 사실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5.18의 진실은 보수·진보로 나뉠 수 없다. 광주가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바로 ‘자유’이고 ‘민주주의’였기 때문이다.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우리는 이미 20년도 더 전에 광주 5.18의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이루었고, 법률적인 정리까지 마쳤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한 더 이상의 논란은 필요하지 않다. 의미 없는 소모일뿐”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학살의 책임자, 암매장과 성폭력 문제, 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할 진실이 여전히 많다. 아직까지 규명되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광주가 짊어진 무거운 역사의 짐을 내려놓는 일이며, 비극의 오월을 희망의 오월로 바꿔내는 일”이라며 국회와 정치권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한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유족·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대 대표 등 여야 정치권 인사들도 총출동했다. 

기념공연에서는 39년 전 5월 도청 앞에서 가두방송을 했던 박영순 씨의 스토리텔링과, 당시 고등학교 1학년 신분으로 5월 27일 총상을 입고 사망한 고 안종필 군 어머니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또한 최초로 옛 전남도청과 민주묘지를 이원 생중계 방식으로 기념식이 진행됐다. 옛 전남도청은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장소로 역사성과 현장감을 더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