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게 납치돼 억류돼있다가 315일 만에 석방된 한국인 주모(62) 씨가 18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게 피랍됐다가 315일 만에 석방된 60대 한국인(주모 씨·좌측에서 세번째)이 18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가장 힘들었다.”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 피랍됐다가 315일 만에 풀려난 60대 한국인(이하 주씨)이 18일 귀국했다. 이날 인천공항에 모습을 드러낸 주씨는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음식이 가장 힘들었다”면서 “빨리 돌아와서 좋다”고 귀국 소감을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40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한 주씨는 오랜 감금생활로 다소 야위고 지친 모습이었지만 표정은 비교적 가벼웠다. 10㎏ 정도 체중이 빠졌다는 그는 “건강엔 이상이 없다”며 “빨리 돌아와서 좋다”고 말했다.

주씨는 “대한민국 정부와 함께 고생한 아랍에미리트 정부와 관계기관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며 “피랍 생활 중에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음식이 가장 힘들었다.

피랍 경위에 대해서는 추후에 밝히겠다며 대답을 미뤘다. 다만 “리비아에 남아 있는 한국인들도 나오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리비아에서 20여 년간 수로 관리 회사에서 근무한 주씨는 지난해 7월 필리핀인 3명과 함께 무장 범죄조직에 납치됐다가 피랍 315일 만인 현지시각 16일에 석방됐다.

주씨의 이번 석방에는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역할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2월 서울에서 열린 한-UAE 정상회담에서 UAE 왕세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씨 석방 지원을 약속한 뒤 UAE 정부가 적극적으로 석방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주씨는 인근 병원으로 이동해 정밀 건강검진을 받은 뒤 테러방지법에 따라 정부 합동조사를 받는다. 국가정보원 등 관계부처 합동조사단은 주씨를 상대로 피랍 경위와 납치단체 성격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피랍사건 이후 리비아에 체류하던 38명에게 철수를 요청했다. 여행 금지국가인 리비아에는 아직 한국인 4명이 머물고 있으며, 정부는 이들에게 최대한 빨리 귀국할 것을 권고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