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식에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우파에 대한 프레임 씌우기”라고 반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으로서 정의의 관점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했다.

성일종 한국당 의원은 20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 김영삼 대통령 때부터 민주화 묘역도 저희가 지정을 했고 5·18 특별법도 했다. (한국당이) 독재자의 후예들이라면 이렇게 했겠느냐”며 “우파들을 독재자의 후예로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이다. 통합에 대한 큰 흐름이 깨지는 것 아니냐”고 했다. 이어 “오히려 대통령께선 여당이든 야당이든 갈등의 말을 자제해달라, 하나 된 대한민국으로 가자는 말씀을 하셨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성 의원은 “민주화 운동에 대한 헌신과 이분들이 희생한 가치에 대해 여야를 떠나서 정쟁하지 말고 올바른 판단을 해달라는 이야기를 대통령꼐서 큰 원론적 측면에서 얘기를 하는 것이지 야당을 자극할 수 있는 이야기(는 하면 안 된다)”라며 “대통령은 여야를 초월한 국가의 큰 어른이고 중심이다. (여야를 떠나) 통합적 기능으로 수렴하고 올바른 방향을 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야 하는 게 대통령의 의무”라고 짚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대통령으로서는 정의의 측면에서 이야기를 해야 된다. 역사의 정방향이 무엇이냐. 5·18에 대한 망언과 논쟁들이 왜 자꾸 나오는지 답답하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5·18에 대해서는) 국민의 심장은 이 방향을 가리켜야 된다라는 것”이라며 “국가 기념식에서 대통령으로서 나라의 큰 지도자로서 ‘이것이 정의다’라고 설명한 것”이라고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5·18 기념식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반쪽짜리 기념식을 본 듯하여 씁쓸하다”며 “문 대통령은 ‘독재자의 후예’를 운운하며 진상규명위원회 출범 지연의 책임을 국회 탓으로 돌리고 사실상 우리당을 겨냥하는 발언을 했다”고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