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대권 행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관건은 친문 진영의 지지 여부다. /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대권 행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관건은 친문 진영의 지지 여부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이후 본격적으로 도정 업무에 복귀했다. 각오는 어느 때와 다르다. 그는 “믿고 기다려준 만큼 도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큰 성과로 반드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미 주요 정책과 계획은 정리됐다. 핵심은 현장 중심의 공감행정이다. 이재명 지사는 “도민들이 체감하는 행정을 펴겠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보폭도 넓혀졌다. 이재명 지사는 5·18민주화운동 39주기를 맞아 광주를 다녀온데 이어 오는 23일엔 경남 봉하마을을 방문하기로 했다. 고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물론 이재명 지사 측은 “매년 방문해왔던 곳일 뿐 다른 의미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정치권의 해석은 다를 수밖에 없다. 무죄 판결과 함께 차기 대선주자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행보로 보여진 것이다. 

실제 정치권은 이재명 지사의 봉하마을 방문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친문 진영의 지지 여부가 그의 대선 행보를 좌우할 것이란 전망에서다. 다시 말해, 여권의 주류인 친문계와 핵심 지지층의 지지를 받아야 차기 대선으로 가는 길이 순탄해진다. 이와 반대로 친문 진영의 반감을 산 이재명 지사에겐 극복해야 할 과제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부인 김혜경 씨가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한 ‘혜경궁 김씨’ 트위터의 실계정주로 의심을 받게 되자 “법리적으로 문준용 씨의 특혜채용 의혹부터 먼저 밝혀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을 불러왔다. 준용 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이다. 해당 사건은 수사 끝에 불기소 처분으로 종료됐지만 친문 진영에선 이를 반가워하는 분위기가 아니다. 

결국 이재명 지사가 친문 진영과 얼마큼 거리를 좁히느냐가 관건이다. 봉하마을로 향하는 그의 발걸음이 마냥 가볍지만은 않을 것이란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