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1 19:24 (수)
유니티 “제작·운영·수익화 등 전방위서 개발자 성공 지원”
유니티 “제작·운영·수익화 등 전방위서 개발자 성공 지원”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5.2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유나이트 서울 2019’ 앞두고 기자 간담회 개최
유니티 엔진 발전 방향·UDP 등 게임 개발자 지원 정책 발표
/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 / 유니티 코리아

시사위크=이가영 기자  유니티 코리아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전방위에서 게임 개발자들의 성공을 돕기 위한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

21일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유나이트 서울 2019’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유니티는 크리에이터들의 미션 수행을 위해 2017년말 게임서버 호스팅 공급 업체 ‘멀티플레이’를 인수했고, 올 2월 게임용 음성 및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툴 제공 업체인 ‘비복스’를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유니티는 지난해부터 연이어 관련 업체를 인수하며 게임 개발자들의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유니티 엔진의 향후 발전 방향과 개발자 지원 정책 로드맵이 발표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는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작, 운영, 수익화 등 3개 분야에 걸쳐 제시했다. 

개발자가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하고 제작에 사용한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을 지원하겠다는 것. 아울러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 이가영 기자
간담회에서 공개된 이미지. 좌측이 유니티를 활용해 만든 영상. / 이가영 기자

유니티는 최근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1’을 공개하며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버스트 컴파일러 및 셰이더 그래프를 비롯해 약 300여 개의 새롭고 향상된 기능들을 선보인 바 있다. 

칼 캘러워트는 여기에 더해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AR 파운데이션 등 차세대 엔진이 가져올 새로운 기능들에 대한 발표를 진행, 다양한 부분에 있어 고퀄리티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이 조만간 정식 추가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개발자 수익화 지원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니티가 최근 발표한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준보 장 유니티 중화권 대표가 연사로 나서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런칭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인 UDP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개발자들은 향후 UDP를 통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자동으로 런칭할 수 있게 된다.

현장에서는 유니티와 파트너사의 협업 사례도 발표됐다.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이 나서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양사는 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처음 ‘어댑티브 퍼포먼스’를 발표해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현재 ‘어댑티브 퍼포먼스’는 갤럭시S10에서만 사용가능하다.

/ 이가영 기자
간담회에서는 유니티와 파트너사인 삼성전자와의 협업 사례도 공개됐다. / 이가영 기자

향후 유니티와 삼성전자는 긴밀한 협력 하에 향후 어댑티브 퍼포먼스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운영체계(OS) 업데이트로 기존 갤럭시 단말기에 확산시키고 신규 출시 단말기에 탑재하는 방식으로 지원 범위를 넓힌다는 구상이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은 제작, 운영, 수익화 등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부문에서 발전을 이루며 게임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서의 자리를 굳히고 있다”며 “유니티 엔진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과 사례를 선보이는 발표가 풍성하게 준비돼 있는 유나이트 서울 2019 행사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유나이트 서울 2019’는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21일, 22일 양일간 개최된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박스는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