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4일, 서울 중구 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갖고 '가계 부채' 대안 마련에 나섰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서울 중구 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갖고 '가계 부채' 대안 마련에 나섰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가계부채 관련 대안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24일, 서울 중구 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금옹복지상담센터를 통한 채무 조정 프로그램 추심 중단’, ‘신용보증재단의 재창업 교육인원 3만명 지원’, ‘소멸시효 완성 채권 재매각 금지 법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의 가계 부채에 대해 “빚을 내 빚 갚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심지어) 우리나라 가계 부채가 1,500조원 정도 된다고 한다. 국내총생산(GDP)과 맞먹는 수준이라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조금만 금리가 올라도 (대출) 이자를 상환하기 어려워 풍선이 터질 듯이 부풀어온 상황인 만큼 어떻게 관리하는가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소득보다 부채가 더 빠르게 증가하는 시간 속에 살아 특별히 취약 계층이 빈곤으로 내몰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가계 부채는)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정부의 정책 실패에 있고, 사회 주체의 책임이 있어 마땅히 정부가 나서서 (가계 부채로 실의에 빠진 국민들을 돕고)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통계에 의하면 생활비 부담이 취약 계층의 부채 증가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심각한 상황에 대해 우리가 특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언제나 희망을 만드는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현장 목소리를 경청해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