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기업집단간 정책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개 중견그룹 전문경영인들과 만나 일감몰아주기 근절과 불공정 하도급 거래 관행 근절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총자산순위 11위에서 34위 그룹 중 15개 그룹 최고경영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석태수 한진 부회장 △박근희 CJ 부회장 △신명호 부영 회장 직무대행 △이광우 LS 부회장 △박상신 대림 사장 △이동호 현대백화점 부회장 △김규영 효성 사장 △이강인 영풍 사장 △박길연 하림 사장 △이원태 금호아시아나 부회장 △유석진 코오롱 사장 △김택중 OCI 사장 △여민수 카카오 사장 △김대철 HDC 사장 △주원식 KCC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취임 후 4대, 5대, 10대 그룹과 만났지만 10대 미만의 그룹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10대 상위 그룹을 만나 요구했던 일감몰아주기 근절과 지배구조 개선을 중견그룹에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자발적인 순환출자 구조 해소 같은 바람직한 변화가 서서히 일고 있다”며 “중견그룹도 이런 흐름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일감몰아주기와 불공정 하도급 거래 관행에 대해선 “일감몰아주기와 불공정 하도급 거래는 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중소 협력 업체와 주주 등 권익을 부당하게 희생시키는 그릇된 관행”이라며 “중소 협력업체가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도급 분야에서 공정한 거래 관행이 정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감몰아주기로 인한 경쟁의 부재는 대기업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과정에서 기업의 역량이 훼손되는 것은 물론, 혁신성장의 유인을 상실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혁신 성장의 싹을 잘라버리는 기술탈취 행위의 근절을 위해 하도급법과 부정경쟁방지법 등을 포괄하는 해결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적극 합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