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추가 발표 이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한 민심이 심상치 않다. 흉흉한 민심이 낙선 운동으로 이어지자 그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 뉴시스
3기 신도시 추가 발표 이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한 민심이 심상치 않다. 흉흉한 민심이 낙선 운동으로 이어지자 그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진퇴양난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기 신도시 추가 발표 이후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당장 지역구인 일산 주민들도 ‘결사 반대’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왔다. 내년 총선에서 투표로 심판하겠다는 얘기까지 심심찮게 들렸다. 예상보다 강한 반발에 김현미 장관도 당황스러운 표정이다. 그럼에도 말을 아껴야 했다. 본인의 말처럼 “현안을 맡고 있는 장관직에 있다 보니 말하기 무척 조심”스러운 상황인 것이다.

그만큼 23일 정부세종청사에 열린 기자간담회는 김현미 장관이 심혈을 기울인 자리다. 그는 이 자리를 위해 독일에서 한국 주재로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까지 불참했다. 한국이 의장국을 맡아 주재하는 첫 회의였음에도 3기 신도시 역풍을 잠재우는 게 더 급선무라고 판단한 셈이다. 회의는 김현미 장관 대신 김정렬 제2차관이 참석했다.

◇ 광역교통망 개선만으론 부족한 ‘성난 민심’

김현미 장관이 제시한 ‘수도권 서북부 1·2기 신도시 보안방안’의 요지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인천지하철 2호선을 일산까지 연장하고, 대곡~소사 복선전철을 일산까지 연장 운행한다는 것. “이렇게 되면 검단, 김포, 일산이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을 통해 연결되고 남북으로 이어지면서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아울러 “주요 간선도로망을 중심으로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로시설 확충 방안을 연구 용역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외 언급된 내용은 새로운 대안이 아니다.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운전 연장안은 이미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2023년까지 개통을 약속한 GTX-A노선 또한 20대 총선 당시 김현미 장관이 내놓은 공약으로 알려졌다. 도리어 추진 상황은 더딘 편이다. 지난해 말 착공한 이후 첫 삽도 뜨지 못했다. 그는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 착공 모습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은 여전하다. 광역교통개선 구상안만으론 떨어지는 집값을 붙잡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5곳 가운데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의 경우 서울과 더 가까운데다 자족기능과 교통수단을 갖춘 만큼 기존의 고양 일산·파주 운정·인천 검단 등 3개 신도시들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검단신도시는 최근 청약시장에서 대규모 미달 사태를 빚고 있다.

여기에 고양 창릉은 투기 의혹으로 뒷말을 샀다. 사전 유출된 고양 원흥지구 택지 개발 도면과 창릉지구가 절반가량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면 유출 시기 전후로 그 일대 토지 거래가 급증했다는 게 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얘기다. 앞서 경찰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해당 자료를 유출한 것으로 보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에 김현미 장관은 “사고가 있었지만 시장 교란 행위가 적다고 판단해 신도시 지정엔 문제가 없다”며 논란을 일축하고 있다.

김현미 장관은 국제 행사 불참에 이어 수습 사무관 연수도 연기했다. 기자간담회를 통한 사태 수습은 사실상 실패로 끝난 만큼 후속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3기 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집회에 인원이 날로 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지난 18일 일산 주엽동에서 열린 집회에 참여한 인원만 1만여 명에 달한다. 이들은 오는 25일에도 일산동구청과 완정역 등에서 3차 집회를 열기로 했다. 일산은 김현미 장관의 지역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