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일본 도쿄에 있는 영빈관 아카사카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뉴시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일본 도쿄에 있는 영빈관 아카사카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AP-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정상회담을 갖고 미일동맹의 굳건함을 과시했다. 하지만 미일 무역협상과 북한 문제 등에 일부 온도차를 드러내기도 했다. 아베 총리의 ‘극진한 접대외교’에도 불구하고 핵심 사안에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의 100% 양보를 얻어내진 못한 셈이다.

실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방문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레이와(새 일왕 연호) 시대 첫 국빈으로 초청한 데 이어, 골프회동과 스모관람 등 트럼프 대통령의 기호에 맞는 친교행사를 준비했다. 공식일정 첫 날이었던 26일은 조찬부터 시작해 만찬까지 거의 하루를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27일 정상회담에서는 미일 무역협상을 7월 이후로 유예하는 성과를 거뒀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안보’를 이유로 유럽과 일본 자동차 등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었다. 다만 추가 무역협상을 조건으로 180일의 유예기간을 뒀다. 일본 자동차 업계는 물론이고 경제계 전반의 우려는 컸으며, 무역협상의 내용이 다가올 7월 선거에서 아베 총리의 정치적 운명을 좌우할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부분은 일본의 7월 선거 이후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아베 총리의 정치적 상황을 배려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무역협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히 물러난 것은 아니라는 게 외교가의 공통된 전망이다. 미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현 미일 무역상황에 대해 “큰 불균형이 있고 이를 시정하고 싶다”는 뜻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미국에 유리한 무역협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정치적 부담이 없는 선거 이후로 미뤄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이 최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서도 두 정상은 엇갈린 판단을 내렸다. 아베 총리는 “강한 유감”이라며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했지만, 트럼프 대토령은 “작은 무기”라고 축소했다.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나는 다르게 본다”고 입장을 달리했다. 다만 북일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방침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지지를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외교방침을 두고 미국 언론들은 차기 대선을 위한 행보라고 판단했다. 워싱턴포스트는 27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의 견해와 달리 김정은 위원장을 옹호했다”고 보도했으며, 폴리티코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노력이 성공적이라는 점을 부각시킴으로써 2020년 대통령 선거 승리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의도”라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일본을 향해 발사될 경우 수천명의 시민들이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실험을 과소평가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흔들리지 않는 유대관계가 도교에서 일부 균열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