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심 판결을 앞뒀을 당시 자신의 선처를 호소하기 위해 탄원서에 서명해준 의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심 판결을 앞뒀을 당시 자신의 선처를 호소하기 위해 탄원서에 서명해준 의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보폭이 빨라졌다.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무죄 판결로 발걸음이 가벼워진 그는 본인의 약속대로 도정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였다.

무죄 판결 이후 처음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도 도청 고위 간부들에게 철저한 업무 파악을 주문하는 한편 의료실 CCTV 설치 분쟁에 대한 해결책과 서민 구제 종합대책 등을 주문했다. ‘예측 가능한 행정’이 이재명 지사의 도정 운영 원칙이다.

바쁜 일정에도 감사 인사는 잊지 않았다. 이재명 지사는 재판 과정에서 자신을 위해 탄원서를 써준 국회의원과 도의원, 도내 시장 및 군수들에게 전화를 걸거나 대면한 자리에서 고마운 마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한 확대해석은 경계했다. 이재명 지사 측은 복수의 언론을 통해 “특별한 의미는 없다”면서 “탄원서를 써준데 감사 인사를 드리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지사의 선처를 위해 탄원서에 서명한 국회의원은 100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128명 중 99명이 서명에 동참해 80% 가까이가 탄원서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1명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다. 이외 경기도의원 125명과 시장·군수 27명도 서명에 참여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28일 도의회 의장단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걱정해주셔서 고맙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를 두고 정치권은 대권 행보를 위한 이재명 지사의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기도 한다. 이재명 지사의 의사와 무관하게 그의 대선 행보를 지원할 계획을 세운 의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