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정부가 지난해 댐 붕괴 사고에 대해 SK건설의 부실 시공이 원인이라고 결론지은 것에 대해 SK건설이 즉각 반박에 나섰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라오스 정부가 지난해 7월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주에서 발생한 댐 붕괴 사고 원인에 대해 SK건설의 부실 시공으로 인한 인재(人災)라고 밝히자 SK건설이 즉각 반박에 나섰다.

지난 28일(현지시간) 라오스 국영통신 KPL에 따르면 라오스 정부는 수력발전용 댐인 세피아-세남노이댐 보조댐 일부가 붕괴된 원인을 댐 기초 지반을 구성하는 토사층에 누수가 발생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동안 SK건설은 댐 붕괴 원인에 대해 이례적 호우로 인한 강 범람으로 보조 댐 상부 일부가 유실됐다는 주장을 고수했지만, 라오스 정부가 SK건설의 부실시공으로 원인을 공식 규정한 것이다.

세피아-세남노이 수력발전 프로젝트는 지난 2012년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 현지기업 등이 합작해 수주한 사업으로, 2013년 2월 착공했다.

사고 당시 라오스 정부는 국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독립전문가위원회(이하 위원회)에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다.

라오스 정부에 따르면 위원회가 조사한 사고 원인은 보조댐 일부에서 나타난 ‘누수’였다. 보조댐의 기초 지반에 침식이 용이한 토사층이 있었고, 해당 토사층에 물길이 형성돼 침식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에 SK건설은 “라오스 현지 언론에서 과학적, 공학적 근거가 결여돼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다”며 반박했다.

SK건설은 “위원회가 주장한 것과 같이 누수에 의한 파괴가 원인이라면 사고 전 댐 하단부에 대량의 토사 유출 흔적이 있어야 하지만 그러한 사실이 없었다”며 “한국정부조사단과 조사를 수행한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도 모두 위원회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SK건설은 위원회가 자신들이 지정한 위치, 방법론, 제3의 분석기관을 통해 분석을 진행한 것을 두고 원인 조사와 검증이 객관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SK건설은 “전문기관마다 의견이 상이한 상황에서, 향후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라오스 정부가 원인 조사 및 검증을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로 진행하기를 촉구한다”며 “당사는 심층적이고 추가적인 검증을 통해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결과 발표와는 관계없이 피해복구와 보상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