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1관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해 보고를 받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1관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해 보고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새벽 헝가리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에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한 총력대응을 지시했다. 사고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이날 예정됐던 공무원 초청 오찬간담회도 뒤로 연기했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정부는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설치하고 1차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 세월호 유경험자 등 후속대 곧 현지파견

오전 11시 45분 관계부처 장관들과 청와대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연 문재인 대통령은 “실종자에 대한 구조와 수색작업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가용할 수 있는 외교채널을 총동원해서 헝가리 당국과 협력하라”며 “구조 인원이나 장비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주변국과 협의해 전문가와 장비를 긴급히 추가 투입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우리 해군, 소방청, 해경 등 현지 파견 긴급 구조대가 최단 시간 내에 현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가용한 방법을 총동원해 달라”며 “생존자들의 건강을 돌보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현지 대책반에서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사상자 및 실종자 가족들과의 연락체계 유지와 즉각적인 정보공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외교부는 외교부 신속대응팀, 재외동포 영사실장 등 4명을 1차로 이날 오후 1시 현지로 급파했으며, 이어 소방구조대 12명, 해군 해난 구조대 7명, 해경 중앙 해양특수구조단 6명, 국가위기관리센터 행정관 2명 등 총 27명의 긴급구조대가 이날 오후 8시 출국했다. 이들은 수색구조작업과 함께 사망자의 신속한 국내 운구, 부상자와 그 가족의 귀국 등 필요한 조치도 병행한다. 강경화 중대본부장도 헝가리로 출발해 현지에서 수색 및 구조작업을 총지휘할 예정이다.

◇ “대형 크루즈선이 뒤에서 추돌해 전복”

유람선 침몰당시 영상. 작은 원이 침몰 유람선이며 큰 원이 뒤에서 추돌한 크루즈선이다. / 헝가리 기상정보업체 이디오켑 유튜브.
유람선 침몰당시 영상. 작은 원이 침몰 유람선이며 큰 원이 뒤에서 추돌한 크루즈선이다. / 헝가리 기상정보업체 이디오켑 유튜브.

유람선 침몰사고는 우리시각으로 30일 새벽 4시경 부다페스트 부다지구 다뉴브강 마가렛다리와 세체니다리 사이에서 발생했다. 헝가리 국회의사당이 보이는 곳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인 관광객 30명과 한국인 가이드 3명, 헝가리인 승무원 2명이 탑승해 있었다. 30일 오후 기준 7명이 구출됐으며, 7명은 사망, 나머지 19명은 실종상태다. 유속이 굉장히 빠르고 강폭이 넓어 수색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침몰한 유람선의 이름은 허블레아니호이며 길이 27미터, 60인승의 소형이다. 생존자와 목격자 등의 증언을 종합하면 큰 규모의 크루즈선이 뒤에서 갑자기 다가와 추돌했고, 유람선은 즉시 전복됐다. 허블레아니호 소유주 파노라마테크사는 “늘 운행하던 항로를 가던 중 사고가 났다”고 했다. 유람선 내에 구명조끼가 구비돼 있었지만 미처 착용할 틈도 없었다.

사고를 당한 관광객들은 참좋은여행사의 고객들로 확인됐다. 참좋은여행사 측에 따르면, 관광객들은 25일부터 6월 2일까지 발칸 2개국과 동유럽 4개국을 패키지로 여행할 예정이었다. 유람선 야경관광은 패키지 코스에 포함된 것으로 당시 강의 수위는 높았지만 모든 유람선들이 정상운행 하고 있어 출발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 고객은 주로 가족단위였으며 이 가운데는 2013년생 여아도 있었다. 국내에 있는 사고자 가족들 대부분과 현재 연락이 닿았고, 일부는 내일 새벽 현지로 출발할 예정이다.

◇ 사고발생 4시간 후 대통령 첫 지시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발생장소와 구조지점. /뉴시스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발생장소와 구조지점. /뉴시스

정부 당국은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0분 뒤 상황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주헝가리 대사관은 현장 대책반을 구성하고 영사를 현장에 급파했으며, 중앙대책본부가 설치되기 전까지 외교부 내 재외동포영사실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구성해 영사조력 등 대응에 나섰다.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중심으로 관련 상황 파악에 들어갔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가 이뤄졌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시각을 발표하진 않았지만 “굉장히 빠른 시간에 보고가 됐다”고 했다. 이후에도 수시로 정 실장의 보고가 이뤄졌고, 대통령의 첫 지시는 8시경 내려졌다. 사고발생을 인지한 시점으로부터 약 4시간만의 일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진 시각은 오전 8시였고 11시 45분에 긴급대책회의가 진행이 됐다. 그 전까지는 안보실장 중심으로 상황파악이 이뤄졌고 수시로 대통령께 보고가 올라갔다”며 “정확한 보고 시간과 횟수를 확인하기 어렵지만, 굉장히 빠른 시각에 보고가 됐고 여러 차례 상황변화를 보면서 8시에 지시사항이 내려온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외교부의 보고와 대응과정에 특별한 문제는 없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