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하나로유통이 카드 결제중계(VAN) 사업자 등록을 마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농협하나로유통이 카드 결제중계(VAN) 사업 진출에 나선 것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은 생필품·농산물을 일괄 구매해 전국 하나로마트 등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농협경제지주의 자회사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농협하나로유통은 밴 사업자로 등록됐다. 

밴사는 카드 결제승인·전표매입 등의 대행 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업계에선 농협하나로유통이 하나로마트, 농·축협 판매장에서 이뤄지는 카드결제 승인·중계 업무를 맡기 위해 밴사업자 등록을 마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선 논란이 일고 있다. 우선 농협하나로유통이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인 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 금감원은 2015년 농협하나로유통이 밴 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대납 받아온 정황을 포착해 조사를 벌였다. 이후 관련 건으로 검찰 고발 조치를 했다.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이 밴사업자 등록을 승인해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밴 업계에서도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는 분위기다. 농협하나로유통 하나로마트를 포함해 2,000여개의 가맹점을 관리하고 있다. 현재 10곳이 넘는 밴사가 농협하나로유통 지역본부나 지역농협 단위별로 개별계약을 맺고 카드 결제중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이 이같은 업무를 대신하게 되면 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영세한 밴 대리점들도 직간접적으로 타격으로 입을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대해 농협하나로유통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전화인터뷰에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사실만으로 밴 사업자 등록의 결격사유가 되진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리베이트 의혹 건에 대해선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과거 매출 일정 규모 이하의 가맹점이 밴사로부터 장려금을 받는 게 불법이 아니었다”며 “개별 가맹점에서 이를 받아 전산 처리하는 과정이 복잡하다보니, 본사에서 해당 장려금을 받아 가맹점에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불법적인 수치는 단 한푼도 없었다. 이같을 내용을 지난해 검찰 참고인 조사에서 충분히 소명했다”고 강조했다.    

또 밴 시장에 미칠 영향력을 고려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추진하겠고 밝혔다. 농협하나로마트 관계자는 “농협에 최적화된 결제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기존 밴 업계에 진출하겠다는 목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은 직영점 위주로 서비스를 도입해서 효과를 살펴볼 예정”이라며 “지금 당장 하나로마트 등 전국 가맹점에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아니다. 영세 밴 대리점 등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