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년차를 맞이한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동서발전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지난해 경영실적이 적자로 돌아선 가운데 올 초 해외에서 발생한 직원 사망사건에 대한 현지 수사도 오리무중인 상태여서다. 최근 동서발전은 숨진 직원에 대한 퇴직금 지급 절차를 마쳤다. 일각에선 사인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동서발전이 사건 마무리에 급급한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제기되고 있다. 동서발전 측은 “오해”라는 입장이지만 잇단 구설에 곤혹스런 기색이다.  

◇ 사건 후 4개월 지났지만… 사망 원인 오리무중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취임한지 1년 4개월째를 맞았다. 박 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관료 출신으로 지난해 2월 동서발전 사장에 올랐다.

올해로 취임 2년차에 접어든 박 사장의 고민은 깊을 전망이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8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안팎에선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비용 부담이 가중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동서발전 뿐만 아니라 에너지 발전사들이 줄줄이 적자를 낸 바 있다.

실적 문제뿐만 아니라, 올 초 발생한 직원 사망 사건도 그의 고민거리로 지목된다. 동서발전에 따르면 회사는 1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근무하다 숨진 직원 A씨(54)에 대한 퇴직금을 유가족에 지급했다. 또 동서발전 상조회 등에서 유가족에게 성금을 전달했다.  

주목할 만 한 점은 사망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같은 절차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해당 직원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섬 칼셀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던 동서발전 과장급 직원으로, 지난 1월 21일 현지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사건은 국내는 물론, 현지에서도 큰 충격을 줬다. 타살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숨진 직원의 몸에선 다수의 멍 흔적과 수차례 흉기에 찔린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여러 수상한 정황이 포착돼 의혹을 키웠다.

◇ 퇴직금 지급 완료 … 후속 대응 의지 도마위  

아울러 사건 초기, 회사가 사건을 쉬쉬하는데 급급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사건 발생 직후,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자신을 숨진 직원의 조카로 밝힌 청원인은 “회사에서는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기보다는 유가족들에게 조속히 장례를 치를 것을 권유하고 있다”며 동서발전의 무책임한 태도를 비판한 바 있다. 

그로부터 4개월이 지났지만 사인 규명은 오리무중인 상태다. 현지 수사가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월 두 번째 부검을 실시했지만 그 결과에 대해 아직까지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지 및 국내 수사 당국과 외교부의 사건 해결 의지에 의문에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회사 측에서 퇴직금 지급 절차가 완료되면서 뒷말이 일고 있다. 퇴직금 지급 절차까지 완료된 만큼 향후 후속 조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대해 동서발전 측은 “오해”라는 입장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장례, 퇴직금 지급 및 상조금 지원 등의 절차는 유족 측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박일준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은 (사건 초기) 직접 외교부, 인도네시아 현지 경찰 및 주 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에 수사 협조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건 해결에 노력했다”며 “다만 아직까지 수사가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본사도 현지 경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유족들과 협의해 현지에서의 보험금 수령 등 필요한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의 해명에도 잇단 구설은 박 사장의 고민을 깊게 할 전망이다. 해외 파견 직원에 대한 안전 관리 문제도 과제로 떠올랐다. 동서발전 측은 이번 사건 관련된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안전 조치 및 보험 보장 강화, 건강검진 등의 방안을 마련해 해외 근무 직원들에 대한 관리를 면밀히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동서발전 직원 사망사건과 관련해 사인을 함구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해명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31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외교부는 “2월 25일 부검 실시 후 감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감정 결과가 나오면 우리 측 공식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주인도네시아대사관은 현지 경찰당국에 사인 규명을 위한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는 입장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