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보회의를 통해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에 대한 수습방침을 밝혔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보회의를 통해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에 대한 수습방침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헝가리 유람선 사고 수습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한 국민적 트라우마가 있는 만큼, 각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은 해외여행객들의 안전을 ‘사전’에 강화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 가족지원 및 정보공개 강조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헝가리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 아직도 생사를 알 수 없는 실종자들과 가족들이 겪고 있을 고통스러운 시간에 마음이 아프다”며 입을 열었다. 수보회의에 앞서 문 대통령은 강경화 장관으로부터 헝가리 방문 결과를 따로 보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정부로서는 헝가리 정부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해 안타까운 상황에 임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구조와 수색에 제약을 받고 있어 더욱 애가 탄다”며 “정부는 모든 외교채널과 가능한 물적, 인적 자원을 총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사고원인 규명과 피해가족들과의 정보교류를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사고수습 실패와 잘못된 정보로 피해자 가족들에게 상처를 줬던 전례를 감안한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피해 가족들이 구조와 수색 상황을 몰라서 애태우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모든 가족들에게 최대한 신속히 정보를 제공하고 언론에게는 확인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서 부정확한 보도로 혼란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해외공관의 영사 조력 업무를 강화하고 있지만, 해외여행 3,000만 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후 조력뿐만 아니라 사전에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해외여행객 안전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 ‘선 잠수수색 후 인양’ 방침 

허블레아니호 선체 잠수수색을 준비하고 있는 헝가리 잠수부. /뉴시스
허블레아니호 선체 잠수수색을 준비하고 있는 헝가리 잠수부. /뉴시스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는 우리 시각으로 지난달 30일 새벽 4시경 헝가리 다뉴브강 마가렛 다리 인근에서 발생했다. 헝가리 측이 공개한 CCTV를 보면, 피해선박 허블레아니호는 뒤에 바짝 따라오던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호가 추돌해 전복됐다. 이 사고로 우리국민 33명 가운데 7명이 사망했고 19명이 실종됐다. 바이킹 시긴호는 추돌 후 후진해 사고지점에 왔다가 구조활동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전진한 것으로 보인다. 수상교통법 위반 혐의로 헝가리 당국에 체포된 바이킹 시긴호 선장은 사고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사고가 발생한지 약 4시간 후인 오전 8시 긴급지시를 내렸다. 강경화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가능한 빠른 시간 내 초기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하도록 했다. 현지 당국과의 협조가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헝가리 총리와 전화통화를 했으며, 강경화 장관을 같은 날 오후 헝가리로 출국시켰다.  

하지만 수색작업은 다뉴브강의 빠른 유속과 불어난 수위로 사실상 진전을 보기 어려웠다. 헝가리 당국은 잠수부 투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인양을 주장했으나, 우리 측 대응팀은 실종자 유실 및 유해 손상 가능성을 우려해 잠수수색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이에 선체 내부수색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현지시각으로 3일 오전 우리 측 2명과 헝가리 측 2명의 잠수부가 투입된다. 외교부에 따르면, 선체 내부수색은 이날 테스트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1박 2일 일정으로 헝가리를 다녀온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생존자 수색에 대한 희망의 끈을 마지막 한 사람까지 놓지 않겠다는 데 뜻을 같이 했고, 헝가리 정부의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점을 거듭 확인했다”며 “중대본은 이번 사건 대응을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