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싱클레어, 하만과 손잡고 달리는 차량 안에서 세계 최초로 5G-ATSC 3.0 기반 차세대 방송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싱클레어, 하만과 손잡고 달리는 차량 안에서 세계 최초로 5G-ATSC 3.0 기반 차세대 방송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SK텔레콤이 미디어 시장 판도를 바꾼다. 자율주행시대 맞춤형 미디어 환경을 구현, 진화한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4일 SK텔레콤은 싱클레어, 하만과 손잡고 달리는 차량 안에서 세계 최초로 5G-ATSC 3.0 기반 차세대 방송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ATSC 3.0’은 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ATSC)에서 제정한 UHD 방송 표준이다.  

이번 시연은 차세대 통신(5G)-방송(ATSC3.0) 기술이 만나 자율주행시대 ‘인카(In-Car) 미디어’ 환경을 실제 구현하고 미국 방송시장 진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는데 의미가 깊다.

미국은 올해 5G 상용화와 ATSC3.0 방송 전환이라는 큰 전기를 맞고 있다. 미국은 국토가 넓어 통신망이 대도시 위주로 구축된 상태다. 방송망 커버리지는 통신망보다 넓지만 한국과 달리 DMB(이동형 방송)가 상용화 되지 않아 집 밖에선 비싼 데이터 요금을 내고 지상파 방송을 봐야 한다.

SK텔레콤은 이러한 미국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대안을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은 5G통신망과 고속 이동수신 환경에 최적화된 ATSC3.0 방송망을 하만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최초로 연동해 한층 진화한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싱클레어가 보유한 방송국 191곳에 ATSC3.0 기반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목표로,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32곳에 선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이 올해부터 싱클레어의 방송국에 솔루션을 공급함에 따라 SK텔레콤과 협력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강소기업들의 수출 기회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기업들은 인코더, MUX(Multiplexer), 방송송출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 시장 진출을 충분히 기대해 볼 만 하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자율주행시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차량 내 미디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며 “SK텔레콤의 5G 미디어 기술로 미국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사업을 점차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스토퍼 리플리 싱클레어 방송그룹 CEO는 “세계적인 기술 선도 기업인 SK텔레콤, 하만과 ATSC3.0 차량용 플랫폼을 개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동성이 강화된 5G-ATSC3.0 기반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미국 방송사들의 사업 잠재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