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정무수석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강기정 정무수석이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5당 당대표 회동과 1대 1 회동을 오는 7일 오후 할 것은 제안했지만 황교안 대표가 거절했다고 밝혔다. 대신 황교안 대표는 3당 당대표 회동과 1대 1 회동을 역으로 제안했지만, 청와대는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4일 취재진과 만난 강기정 정무수석은 “금요일(5월 31일) 5당 당대표 회동과 1대 1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자는 제안을 했고 의제와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을 해줄 것을 한국당에 요구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해외순방을 떠나기 때문에 회담은 7일 오후로 제안을 드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이를 수락하지 않고 대신 원내교섭단체 3당 당대표 회동과 단독회동을 동시에 진행하자고 역제안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그간의 대통령과 당대표 회동 관례에 비춰봤을 때 3당 회동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측이 요구한 의제확장 및 단독회동까지 수용했는데, 한국당도 양보를 해야하지 않겠느냐는 뉘앙스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나머지 4당은 5당 당대표 회동에 대해 성명을 통해 동의했다. 그래서 자유한국당에 요구한 것은 5당 당대표 회동에서 먼저 만나고, 이후 필요한 만큼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서 1대 1 회동을 하자고 말한 것”이라며 “여러 가지 설명을 드리기 위해 황교안 대표를 뵙고 싶었지만 만나기 어려웠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도 5당 당대표 회동과 연이은 1대 1 회동 안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5당 당대표 회동과 1대 1 회동을 7일 오후에 동시에 하자는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자유한국당에서 큰 결단을 내려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강기정 정무수석이 전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만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당 당대표 회동을 제안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한국당이 ‘5+1 회동’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긴급한 현안이 많은 만큼 4당 대표들만이라도 초청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황 대표가 빠질 경우 의미가 반감될 수 있기 때문에 손학규 대표가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