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총파업을 철회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총파업 돌입 이틀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이에 정부는 노조가 요구한 소형 타워크레인 폐지와 관련한 정부,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 등의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안을 만들기로 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동조합과 한국노총 산하 전국타워크레인노조는 지난 5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총파업을 종료했다. 지난 4일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지 이틀 만이다.

이에 국토부는 이날 양대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제도개선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협의체는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한국타워크레인 조종사 노조 △타워크레인 사업자 △건설단체 관련 인사 등으로 구성된다.

협의체에서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제정과 면허, 안전장치 강화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기계 임대사업자 특성에 맞지 않는 ‘계약이행 보증제도’ 등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는 작업도 병행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는 지난 3월부터 민관 협의체를 통해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 강화 조치른 논의, 검토해왔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제도 개선안을 만들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불법 구조변경 및 설계결함 장비를 현장에서 퇴출시키고, 모든 전복사고는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제작 결함 장비에 대한 조사, 리콜을 즉시 시행하게끔 하는 등 안전 수준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