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7일 경찰 조사를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했다./뉴시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국회 앞 불법 집회 혐의를 받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7일 경찰에 출석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노동 악순환에 빠진 한국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투쟁이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7일 오전 9시 55분께 서울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대한 규탄과 저항이었고, 국회에 온몸을 던진 문제제기였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총 세 차례에 걸친 민주노총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 집회에서 국회 담장을 무너뜨리는 등 불법행위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구속된 민주노총 조직쟁의실장 A씨 등 3명을 지난 5일 검찰에 송치했다. 구속영장이 기각된 간부 3명도 불구속 송치했다.

경찰은 수사가 막바지에 이르자 김 위원장에게 세 번째로 출석을 요구했고, 김 위원장이 이에 응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3월 집회 도중 연행돼 경찰 조사를 받았고, 4월에는 경찰의 두 차례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자를 대표해 진행하는 모든 사업의 책임을 지는 자리”라며 “너무나도 정당한 투쟁 과정에서 벌어진 모든 결과에 따른 책임 역시 나에게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 조사에 당당히 임하겠다”라며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과 위원장의 임무를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의 출석에는 민주노총 조합원과 간부 등 20여명이 동행했다. 이들은 출석 전 기자회견 과정에서 장소 문제로 경찰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집회라는 것은 항상 주최 측이 계획한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그 과정에서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는데, 경찰은 모든 책임을 주최 측에 묻고 가해자가 아닌 사람들도 구속했다”며 “정부 정책과 국회 법개악에 대한 항의는 없고, 폭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민주노총이 항의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