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당 국회의원 워크숍이 오는 10일로 예정된 가운데 당내 현안들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가 예정돼 있어 이번 워크숍이 최종적인 갈등 봉합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 뉴시스 
내홍을 거듭해온 바른미래당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당 국회의원 워크숍이 오는 10일로 예정된 가운데 당내 현안들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가 예정돼 있어 이번 워크숍이 최종적인 갈등 봉합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내홍을 거듭해온 바른미래당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모처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당에 대한 쓴소리 없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으로 하나가 됐다. 오는 10일 국회의원 워크숍이 열리는 데 따른 모습으로 보인다. 워크숍에서 당내 현안들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가 예정된 만큼 이날 갈등이 봉합될 지 여부가 정해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해 논란이 된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일제히 비판했다. 손학규 대표는 “문 대통령은 진정 사회통합과 정치통합의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김원봉 선생에 대한 개인적인 존경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는 김일성으로부터 6·25 공훈자로 훈장까지 받은 사람이다. 문 대통령은 이런 사람을 좌우통합의 모범으로 인정한 것이다”고 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아무리 좋은 말도 때와 장소가 있는 것이다.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을 추모하는 날 애국 앞에 보수와 진보가 따로 없다면서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서 고위직을 지내고 훈장까지 받은 인물을 언급하는 것은 나라를 지키다 쓰러져간 대한민국의 호국영령들에 대한 모독에 다름 아닌 일이다”며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이념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역사인식을 바로가질 것을 당부 드리는 바이다”고 언급했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좌우 대결의 역사를 뛰어넘고 싶은 대통령의 의도는 알겠지만 현충일에 하실 말씀은 아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희생된 국군장병 유가족들이 받을 상처를 먼저 생각했어야 한다”며 “국가유공자 가족들이 청와대 방문 당시 봐야했던 김정은 사진도 마찬가지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문 정부의 헝가리 유람선 관련 외교정책을 지적했다. 그는 “외교부에서 이번 헝가리 유람선 사고에 대한 해법으로 재외공관에서 우리 국민이 자주 방문하는 해외관광지 전반에 대해 점검을 해 취약점이 발견되면 그 나라 관계당국과 협의해 시정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사실상의 내정간섭을 천명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당내 갈등을 겪고 있는 현안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이 종료됐다. 정체성 논쟁이나 서로에 대한 비난도 없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향해 “오늘은 서로 싸우지 않으니까 재미가 없지 않았느냐”며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 ‘내홍 봉합’은 시기상조… 갈등 현안 산적

하지만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봉합된 것으로 보기에는 시기상조라는 관측이다. 혁신위원회 구성 방안 및 송태호 윤리위원장 불신임 여부 등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현안들이 산재해 있으며 이찬열 의원의 ‘여성 비하발언’ 논란도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바른미래당 여성당원들은 이날 당 윤리위에 이 의원의 징계와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치권 안팎의 시선은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워크숍’에 쏠리고 있다. 손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당내 산적한 현안 및 당의 자강·혁신을 위한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연일 당내 문제로 인한 논쟁과 서로에 대한 공격으로 얼룩지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이지 말자고 각 계파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좀 했다”며 “이번 워크숍을 비롯해서 향후 공개회의에서 싸우는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임 사무총장은 손 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주대환 ‘플랫폼 자유와 공화' 공동의장을 위촉한다는 설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언론 보도를 보고 나도 당황했다”며 “손 대표와 측근들이 주 공동의장을 검토했던 사실은 있지만 확실히 정해진 것은 아니다. 추가적인 검토와 논의 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