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를 비롯한 여성단체들이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버닝썬 부실수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를 비롯한 여성단체들이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버닝썬 부실수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서울 강남의 클럽 버닝썬과 경찰이 유착됐다는 ‘최초첩보’가 허위라는 현직 경찰의 폭로가 나와 주목된다. 해당 경찰은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을 만나 하소연까지 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경찰은 A경위의 일방적 주장일 뿐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 소속 A경위는 곽정기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과 이재훈 강남경찰서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진정을 제기했다. 자신의 첩보에 대한 내사를 막고 버닝썬 등 수사 업무에 자신을 배제했다는 게 주요 골자다.

사건은 지난 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소속 염모 경위는 당시 하나의 첩보를 제출했다. 버닝썬 대표가 미성년자 출입관련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전직경찰 강모 씨에게 2,000만원을 건넸고, 강씨는 부하직원인 이모 씨를 통해 강남경찰서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염 경위의 첩보는 강남경찰서 소속 김모 경사의 일부 정보제공으로 만들어졌으며, 버닝썬과 경찰의 유착의혹 수사가 이뤄지게 되는 최초첩보가 됐다. 전직경찰 강씨는 버닝썬으로부터 2,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현재 구속된 상태다.

하지만 A경위의 주장에 따르면, 최초첩보는 부정한 청탁에 의한 오염된 첩보다. 금품 전달책이자 강씨의 부하직원인 이씨는 강씨의 사업에 3억 원을 투자했다가 돌려받지 못했다는 것을 강남서 김 경사에게 털어놨고, 김 경사는 광수대가 강씨를 수사하도록 만들어 돈을 받게끔 도와주겠다고 나서면서 허위첩보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특히 이씨가 3억 원을 돌려받게 되면 5,000만원을 김 경사에게 주겠다는 검은 거래가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경찰은 A경위의 주장이 전혀 근거가 없어 사실과 다르다고 보고 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기자간담회에서 “강모 전 경찰이 버닝썬에 미성년자 출입건 관련해 수사 무마 명목으로 2,000만 원을 받아간 게 첩보의 핵심”이라며 “법원이 범죄가 소명된다고 판단해 구속기소된 상태에서 재판 중이다. 첩보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개인의 독단적 의견”이라고 했다.

최초첩보가 돈을 돌려받기 위한 이씨의 청탁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도 신빙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경찰 관계자는 “전직경찰 강씨 측 사람들에 의해 (청탁) 첩보를 들었다”며 “관련 사람들에 대해 포렌식으로 통화내용 등을 전부 검토했지만 첩보 생산 전까지 어떠한 공모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했다.

청와대는 A경위가 경찰에서 파견 나온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을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주장에 근거나 자료가 없어 그대로 경찰로 돌려보냈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A경위가 사전에 아무런 연락도 없이 청와대를 방문해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을 만났다”며 “A경위가 자신의 주장을 했지만 뒷받침할만한 근거도 없고 구체적 자료 제시가 없어 경찰청으로 확인토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