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 “타결되기 위한 정상화의 골문으로 조금씩 가고 있는 중이다”며 최종적인 합의를 위해서는 아직 관문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 “타결되기 위한 정상화의 골문으로 조금씩 가고 있는 중이다”며 최종적인 합의를 위해서는 아직 관문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 “타결되기 위한 정상화의 골문으로 조금씩 가고 있는 중이다”며 최종적인 합의를 위해서는 아직 관문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 정상화 관련해서 오늘도 어제도 3당 원내대표들끼리 계속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조금씩 진전은 있었으나 최종 합의는 안 된 상황이다”고 했다. 이어 “이희호 여사의 장례식장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서 얘기 나눴고 통화도 자주 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간에도 직접 연락을 주고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각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리는 부분이 중요하다. 서로 쟁점이 있는 부분들을 약간씩 양보하고 당내 여러 가지 조건들을 고려해 정치력을 발휘해 나가면서 본인들이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며 “(최종 합의 시기가) 오늘이다 내일이다 말씀 못 드려서 죄송하지만 시급히 안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모두가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오 원내대표는 김종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장이 선거법 개정안을 한국당을 제외한 채 표결에 부칠 수 있다고 언급해 협상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다시피 김종민 소위원장 돌발 변수 때문에 그것을 최종 조율 중이다”며 “김종민 소위원장의 사과나 유감표명을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원회의 기간 연장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는 가지고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제가 요구했던 대로 국회 정상화를 일단 하고 나서 별개로 논의를 해야한다”며 “이것을 처음부터 국회 정상화와 연관시켜서 논의를 하게 되면 걸림돌만 될 뿐이다. 그럼에도 양당 원내대표가 이 문제를 완전히 별개로 놓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아침에) 통화는 했지만 만날 계획은 없다”며 “섣불리 만났다가 이견을 노출하면 오히려 더 진전이 안 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최종적으로 합의가 다다른 순간에 만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 만나지 않는다고 해서 협의를 안 하는 것이 아니고 수시로 잘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