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 뉴시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사실상 탈당 결심을 밝힌 이후 이에 동조하는 ‘집단 탈당’이 이어질지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홍 의원은 실질적으로 총선 공천이 시작되는 연말이 되면 많으면 40~50명까지 탈당에 동조할 것이라고 관측했지만, 같은 ‘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추가 탈당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홍 의원은 13일 불교방송 ‘이상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보수 우익 사람들이 느끼는 황교안 대표에 대한 리더십이 걱정스러워지고 있고 황 대표가 태극기를 사랑하는 애국 시민들이 하나가 되기 위해서 우리가 노력을 해야 되는데 이젠 바깥에서 텐트를 치는 것이 맞는 일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며 “21대 (총선) 그리고 대통령 선거 치르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탈당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국 의원들이 10월에서 12월이 되면 제 생각에 많으면 40~50명까지 동조하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하지만) 21대 총선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마치 한국당이 망하는 것 같은 현상은 보수 우익에 좋지 않다. 한국당도 어차피 나중에 하나가 돼야 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여러분들이 한국당을 지키고 추이를 보는 게 좋겠고 황 대표의 정치활동도 보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 황 대표도 이 일에 리더로서 역할을 다 해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제가 가까운 의원들한테 그냥 당에 있는 게 좋겠다고 한다”고 집단 탈당을 만류하고 있다고 했다.

추가 탈당에 동참할 것이라는 설이 나왔던 김진태 의원은 부정적으로 관측했다.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가 한국당 현역 의원 5명의 입당 계획을 언급한 데 대해 “조 대표의 말을 그대로 믿는다면 지금 애국당 의원이 30명은 될 것”이라고 했다. 강성 친박으로 분류되는 김태흠·이장우 의원도 탈당 동참 의사를 밝히지 않았고 탈당설이 거론된 정태옥 의원도 한국당 잔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 출신 정두언 전 의원은 1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홍 의원의 ‘40~50명 탈당’ 관측에 대해 “너무 지나친 얘기다.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기라고 생각한다”며 “공천 탈락한 사람들이 몇 명 갈 수는 있지만 지역구에서 당선될 확률은 거의 없다. 40~50명 누가 나가겠느냐”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