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한-노르웨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한-노르웨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거듭 의지를 보였다. 6월 말까지 시간이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이다. 같은 맥락에서 지난해 북미협상 교착상태를 돌파하기 위해 전격적으로 성사됐던 판문점 원포인트 정상회담도 상기시켰다.

13일 오후(현지시각) 한-노르웨이 공동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6월 중 (남북정상회담이) 가능한지 여부는 저도 알 수 없다”면서도 “남북 간에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연락과 협의로 정상회담이 이뤄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진 않다”고 말했다. 이어 “시기와 장소, 형식을 묻지 않고 언제든 이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최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국면전환의 중요한 단서임을 암시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 내용에 대해서는 미국이 대강의 내용을 알려준 바가 있다”며 “친서 내용 속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전개될 북미협상의 핵심 쟁점으로는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들었다. 일괄타결을 요구했던 미국과 단계적 비핵화를 원하는 북한 사이 절충안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제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여러 가지 경제협력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해제되어야만 가능하다”며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해제되려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실질적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